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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TV서울] MBC "뉴스데스크" ‘살인적 노동’ 집배원 동행 취재... ‘소방관’보다 더 위험한 집배원

  • 등록 2018.10.23 10:17:04

[TV서울=신예은 기자] 지난 22일 방송된 뉴스데스크 ‘소수의견’에서는 집배원들의 과도한 근무 강도에 대해 보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정사업본부 노사 양측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연구 결과 발표를 인용했다.

작은 목소리를 크게 듣고 따져보기 위해 만들어진 ‘소수의견’ 코너에서 취재기자가 직접 집배원들을 동행 취재하면서 집배원들의 ‘살인적 노동’ 강도를 확인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집배원의 노동시간은 2,745시간으로 우리나라 임금노동자 평균인 2,052시간보다 693시간이 많고 날짜로 치면 무려 87일을 더 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지난 10년간 166명의 집배원이 목숨을 잃었지만 과로사로 인정받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사실을 꼬집으면서,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직무 스트레스 지수도 간호사나 소방관, 비행기 조종사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고 취재기자가 전했다.

보도를 한 취재기자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동맥색전증이나 고혈압성 심장병 발생률도 교육공무원보다 3배와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고를 당하는 재해율도 2016년 기준으로 직업군인의 20배, 소방관보다도 1.5배가 많다고 밝혔다.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서는 지금보다 집배원 2천 명이 더 필요하다는 우정사업본부 노사 양측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과도한 근무 강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MBC 뉴스데스크 ‘소수의견’은 사회 곳곳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외받는 소수의 의견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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