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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인터뷰] 한국신문방송인클럽 회장 한창건

  • 등록 2017.02.20 09:22:50




외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글로벌 크리에디터 2017년 페스티발” 개최

 

“20개국 파워 크리에이터와 함께 한국을 알린다.”

 

 크리에이터는 이제 단순한 1인 컨텐츠 제작자를 뛰어넘어 NEW MEDIA TREND를 선도하는 문화 아이콘이고 온라인 슈퍼스타이자 경제적 이윤창출의 주체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들은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기에 일거수일투족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직접적이고 강력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뉴스를 기반으로 하는전국 220여개 유통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은 홍보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중소기업과 농수산업,소상공인들에게 언론인들의 재능기부로 영상을 제작해주고 대형포털에 검색지시어로 노출하는홍보를 통한 마케팅으로서 도움을 줬다.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은 이번에 중소기업과 농수산업,소상공인들의 글로벌판로와 홍보망 개척을 위해서 전 세계의 TOP 크리에이터들을 최초로 한자리에 모아 외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GCF2017(Global 크리에이터 Festiva 2017)”을 대한민국에서 개최하는데본지는 이 한국신문방송클럽 한창건 회장을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Q1. GCF2017(Global 크리에이터 Festival 2017)이란 어떤 행사인가요?

 SNS시대인 현재 소셜미디어의 주요가치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신속성과 지속성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제성대상에서 다수성과 다양성관계에서 친근성과 신뢰성이 있습니다이 소셜미디어 4대가치에 가장 부합하며 마케팅시장의 주체로 떠 오르는 이들이 바로 크리에이터들입니다.

왕훙을 비롯막강한 팬덤으로 현대 마케팅의 키맨이 되고 있는 전 세계 TOP 크리에이터들이 대한민국에 모여서 함께 15일동안 대한민국을 체험하며 전국명소와 기업,지자체를 방문하고 이를크리에이터들이 각각 1인 미디어 콘텐츠(브랜디드 콘텐츠)로 제작하여 홍보하는 행사가 GCF2017입니다.



Q2. 얼마전 매출 1조원의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왕훙 단1명과 독점계약을 할만큼탑 크리에이터 1명의 홍보영향력도 엄청난데 전 세계의 탑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한국의 명소와 지자체기업을 함께 홍보한다면 그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것 같습니다이번 행사를 기획한 취지는 무엇인가요?

 업계 경쟁 과열로 대형 온라인플랫폼에 대한 의존도 상승과 함께 온라인 광고,홍보에 있어 개별 비용 부담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이렇게 비용을 부담하고 주요 대형 플랫폼에 홍보,마케팅을 하여도 단일화된 검색 기능과 무분별한 상품 전시 때문에 실제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제가 속한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은 이런 마케팅,홍보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돕고자 전국적으로 220여개의 특화된뉴스를 기반으로 하는 유통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신문방송인 클럽은 언론인들의 재능기부로 비쥬얼한 영상을 제작하여 홍보를 통한 마케팅으로 중소기업과 농수산업.소상공인 육성을 해 왔습니다.이제는 이들의 글로벌 판로와 홍보개척이 필요로 하고,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이 중요하기에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과 연대를 시작하였습니다크리에이터들의 브랜디브 콘텐츠는 가장 대표적인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서 저 예산으로도 크리에이터의 자체 팬덤노출과 함께 공유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저희는 포스팅 하나만으로 하루에 108억의 매출을 올리는 왕훙을 비롯하여 전 세계 탑 크리에이터들이 GCF2017이란 행사로 함께 직접 한국의 관광지역과 기업을 스토리텔링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해 한국의 관광사업과 기업경제를 활성화하며 한류를 세계경제의 구심점으로 만드는 것에 이번 행사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이 행사는 단발성이 아닌연중행사로 대한민국에서 지속적인 개최를 할 예정입니다.

 


Q3. 행사 취지의 의미가 남다르신 것 같습니다그렇다면 이번 GCF2017행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6년 6월에 팔로우 500만명 이상의 왕훙을 비롯전 세계 TOP 크리에이터 수십명이 모여 15일 동안 대한민국 전역의 지자체,관공서,기업을 함께 돌면서 방문한 곳의 스토리를 크리에이터들이 각각 브랜디드 콘텐츠로 제작하여 그들의 팬덤에게 홍보를 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지자체인 경우크리에이터들이 관료들과 직접 인터뷰를 하고 해당 지자체가 선정한 지역특산품을 홍보합니다기업 역시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해당기업 대표와 인터뷰하여 기업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고 대한민국 각 시,도의 관광명소를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체험하며 이를 콘텐츠로 제작,홍보하여 대한민국의 한류를 전세계에 전파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행사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브랜디드콘텐츠 누적조회수는 50억뷰에 육박하기에이들이 한국의 지자체와 기업을 홍보한다면

사실상 순식간에 공유,확산되어 전세계 인구에게 파격적인 홍보효과를 안겨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벤트로 대한민국의 국회를 방문하여 국회의원들과 면담 및 유명한 국내 엔터테인먼트방송국클럽,녹음실의 크리에이터체험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크리에이터이 직접 만드는 브랜디드 콘텐츠 외에도 국내 및 해외 방송국에서 직접 행사내용을 실황 녹화하여 정규편성 하고제가 속한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이 창립 23년의 중견언론인 단체인 만큼 한국신문방송인 클럽과 제휴를 맺은 국내 100여개 및 중국 200여개 언론사를 포함한 전세계언론을 통해 이번 GCF2017행사를 대대적으로 전파할 예정에 있습니다.

 


Q4. 어떠한 계기로 전세계 TOP 크리에이터들과 연대할 수 있게 되었나요?

 현재 국내 및 해외 선진국에서는 MCN이라는 에이전트들이 있습니다이들의 역할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유통판매광고 유치자금 지원 등에 도움을 주고 콘텐츠로부터 나온 수익을 창작자와 나눠 갖는 미디어 사업입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들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현시점에 필요로하는전 세계의 크리에이터들을 규합한 협회는 아직 발족되지 않은 상황입니다이에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은 세계 크리에이터들의 상호교류를 통한 권익을 돕고 MCN의 기능도 겸비하며 크리에이터들과 마케팅이 필요한 기업,단체들의 글로벌진출 교두보 역활을 하고자 언론사들과 함께 Global 크리에이터 Association(이하 GCA)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GCA정식 발대식은 GCF2017행사시작 첫날인 616일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Q5. 앞으로의 계획은?

 저는 한국신문방송인클럽과 함께하는 전국의 220여개 뉴스유통 플랫폼과 이번에 치르는 GCF(Global 크리에이터 Festival)행사 및 GCA(Global 크리에이터 Association)와 연계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육성을 돕고 한류를 확산한 문화,관광,예술 융복합 경제를 선도하여 대한민국이 세계경제의 중심이 되도록 항상 정진하고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TV서울] 서울역사박물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의금부 금오계첩' 특별전

[TV서울=변윤수 기자]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는 종로타워 옆 센트로폴리스빌딩 지하1층 소재 분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조선시대 의금부도사들이 면신례 때 제작된 ‘금오계첩’을 통해 조선시대 의금부와 관료사회의 모습을 조명하는 '의금부 금오계첩–이름과 그림으로 남긴 만남의 기록' 특별전을 10월 18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개최한다. 개막식은 오는 10월 17일 목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된다. 공평도시유적전시관은 조선시대 한양의 중심부인 견평방 지역에 위치해 있었고, 과거 조선시대 전시관 길 건너편 자리에는 국왕직속 사법기관인 의금부가 자리 잡고 있었다. 내부 기강이 강했던 의금부에서는 신참과 선배관원 사이의 위계를 엄격히 하고, 결속을 다지기 위한 혹독한 신고식인 면신례 관행이 오랫동안 남아있었다. 이 면신례 과정에서 의금부도사들의 만남과 인연을 기록으로 남긴 것이 바로 ‘금오계첩’’이다. ‘금오계첩’은 계회 모습을 그린 계회도와 도사들의 인적사항이 담긴 좌목이 남아있어 지금은 사라진 의금부의 옛 모습과 기록, 의금부의 역할과 위상을 가늠케 하는 소중한 자료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17~19세기에 제작된 각 시대별 특성과 변화상을 보여주는 ‘금

[TV서울] 문희상 국회의장, 러 상원의장에 ‘北 비핵화와 남북의회교류’ 지원 당부

[TV서울=김용숙 기자]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10월 하순 북한인민최고회의 대표단을 초청해 만날 예정인 러시아 상원의장에게 북측에 비핵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남북의회 간 교류협력에 나설 것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제141차 IPU총회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각 14일 오후 발렌티나 이바노브나 마트비엔코(Valentina lvanova Matviyenko) 러시아 상원의장과 별도 면담을 가졌다. 문희상 의장은 이 자리에서 “북한대표단에게 비핵화를 해야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강조해 달라”며 “남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철도연결이나 북극항로개설 시베리아 가스파이프라인 설치 등도 모두 비핵화가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어 “이미 북한에 남북국회회담을 하자고 말했다”며 “상원의장께서 북한이 남북의회교류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제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한국과 러시아가 창설한 유라시아국회의장회의가 지난달 65개국이 참석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며 “70여 나라의 참석이 예상되는 내년 인도네시아 발리회의에 북한이 참석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마트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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