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9 (토)

  • 맑음동두천 -1.9℃
  • 구름많음강릉 1.5℃
  • 맑음서울 -0.3℃
  • 맑음대전 -1.3℃
  • 맑음대구 1.4℃
  • 맑음울산 1.1℃
  • 맑음광주 1.5℃
  • 맑음부산 2.4℃
  • 맑음고창 1.0℃
  • 흐림제주 6.5℃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1.5℃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2.3℃
  • 맑음경주시 1.5℃
  • 맑음거제 2.8℃
기상청 제공

정치


김진표 의장, 루토 케냐 대통령 면담

김 의장, “케냐는 한-아프리카 관계 발전의 핵심 파트너”
루토 대통령, “1964년 수교 이후 좋은 관계 유지·발전"

  • 등록 2022.11.23 13:12:55

 

[TV서울=김용숙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23일 오전 의장접견실에서 윌리엄 루토 케냐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경제협력 강화, 한-아프리카 교류·협력 확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에 대해 논의했다. 케냐 대통령의 방한은 1990년 모이 대통령 이후 32년 만이다.

 

김 의장은 지난 9월 취임한 루토 대통령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며 “케냐는 동아프리카 핵심국이자 동아프리카공동체(EAC)의 주요국으로 한국-아프리카의 호혜적·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는 데 있어 핵심적인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에서도 2013년 출범한 의원연구모임인‘국회 아프리카새시대 포럼’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보다 공식적인 차원에서 ‘한-아프리카 의회외교포럼’구성을 추진 중”이라며 “한-아프리카 관계 발전을 위해 양국 의회 간 교류·협력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루토 대통령은 “1964년 수교 이래 케냐와 한국은 오랜 기간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발전시켜오고 있다”며 “양국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김 의장과 루토 대통령은 양국 경제·개발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며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김 의장은 먼저 “우리 정부는 그동안 케냐의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정책자문, 방한 연수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고, 삼성 LG 등 주요 기업도 진출해 있다”며 동아프리카 최대교역국인 케냐와의 활발한 경제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협력에 더해 원자력 및 신재생 기후변화 분야에서도 새로운 협력의 가능성을 찾아가자고 제안했다.

 

김 의장은 원자력 분야에 대해 “케냐는 소형모듈형원자로(SMR) 등 원전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양국 원자력 전문가 간 활발한 협력을 통해 케냐의 성공적 원전 도입을 위한 기술적 역량이 축적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양국의 산업 협력으로까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기후변화 대응 및 신재생에너지 투자와 관련, “최근 케냐에 40년 만의 심각한 가뭄 발생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들었는데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기후변화에 함께 대응해 나가면서 케냐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 협의가 빨리 진행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케냐는 최근 우리 정부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아프리카 지역 내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되었고, 오늘 양국이 10억 달러(2022-26년) 규모의 한-케냐 EDCF 기본약정에 서명할 예정인 것으로 들었다”며 “이를 통해 케냐 인프라 분야 협력사업이 많이 발굴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루토 대통령은 양국 간 협력의 저변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김 의장 제안에 적극 공감을 표했다. 루토 대통령은 “케냐는 친환경 에너지 분야 선도국가로 현재 전력의 93%를 재생에너지로 생산하고 있다”며 “앞으로 10년 내 재생에너지 10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자력을 더욱 확대해야 하는데 한국의 경험을 많이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루토 대통령은 이어 “케냐는 기후변화의 영향이 매우 심각해 10억 달러 기금을 마련해 댐 건설, 150억 그루 나무 심기 프로젝트 등 대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며 “기후변화가 앞으로 정책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지난 9월 루토 대통령이 우리 측 취임 경축특사단을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의사를 표명한 데 대해 감사를 전했다. 김 의장은 “케냐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들도 함께 유치 활동을 전개 중인데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계기로 케냐와 한국 기업 간 협력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면서 “부산엑스포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한국의 발전경험을 케냐와 공유함으로써 양국 간 협력이 보다 강화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루토 대통령은 “지금 부산과 케냐의 항구 도시 몸바사 간 자매결연 협약이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케냐에 인접해 있는 인도양은 자원이 풍부한데 양국에 모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인도양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한편, 루토 대통령은 양국 무역불균형 문제 및 케냐 산 농산물 수입확대를 요청했다. 루토 대통령은 “케냐는 한국에서 휴대폰을 비롯한 IT 제품을 수입하고 있고 케냐는 차, 커피, 아보카도와 같은 농산물을 한국에 수출하고 있는데 양국간 무역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차와 커피에 대한 관세가 40%나 되는데 관세를 합리화 하는 등 무역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장은 “케냐의 품질 좋은 농산물 수입을 늘릴 수 있도록 행정적 규제를 완화하고 관세를 합리화하는 문제는 한국 정부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서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루토 대통령은 또 양국 인적교류 확대 필요성을 언급하며 “케냐가 한국 노동시장에 진출하는 17번째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국회의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장은 “케냐와 인적교류를 확대하는 부분 역시 한국 정부 관련 부처와 협의해 답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면담에는 케냐 측에서 알프레드 무투아 외교부 장관, 은주구나 은둥우 재무부 장관, 프랭클린 린투리 농업부 장관, 모세스 쿠리아 무역투자산업부 장관, 수잔 와풀라 보건부 장관, 킵춤바 무르코멘 도로교통부 장관, 엘리우드 오왈로 ICT·디지털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윤관석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전혜숙 의원, 안호영 의원(한-케냐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서정숙 의원(한-케냐 의원친선협회 이사),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여성준 주케냐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인천 가좌2동, 교통안전 캠페인...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만들기

[TV서울=김상철 본부장] 인천 서구 가좌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서진)는 지난 7일 관내 교통사고 다발구역에서 동 자생단체 회원등 지역주민과 함께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근 5년 이내 교통사고가 잦은 지역(가림고, 가좌시장 일대)에서 동 자생단체 회원 및 지역주민, 고선희 서구의회 의장, 이한종 서구의회 부의장이 함께 참여했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차량의 이동이 많고 유동인구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 맞춰 현수막을 이용해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가좌2동 만들기’를 홍보하며 지역주민들이 교통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독려했다. 또한, 캠페인 이후 교통사고 제로(ZERO)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지역주민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실효적 방안에 대하여 열띤 논의를 펼쳤다. 교통안전 환경개선을 위한 시설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출된 건의사항을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서진 가좌2동장은 “아침부터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 자생단체 및 지역주민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가좌2동을 만들기 위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찰 활동을 펼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






정치

더보기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출마…노무현 꿈 이루겠다" [TV서울=나재희 기자]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는 8일 다가오는 4월 총선에서 세종갑 출마를 선언했다. 김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중심 세종에서 흔들리는 중원의 민심을 결집해 기득권 정치 혁파, 민주주의 재건, 일 잘하는 정치의 꿈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김 공동대표는 "새로운미래가 대한민국의 정치를 바꾸려고 나왔고 기존 정치를 바꾸자는 열망이 가장 큰 곳이 충청"이라며 "영호남 대결, 보수와 진보의 분열 정치에 대해 문제의식이 가장 큰 곳이 충청이고 새로운미래가 정치개혁의 깃발을 들려면 호남도 중요하지만, 충청 유권자와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무현의 못다 이룬 꿈, 행정수도 완성은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면서 "단순히 세종시 발전을 위한 일만은 아니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는 "고향인 논산·계룡·금산 주민의 넘치는 사랑과 성원으로 재선 의원을 할 수 있었다"면서 "(이곳에) 다시 출마할 경우 8년간 함께했던 지지자·당원과 맞서거나 경쟁해야 해, 그분들께 부담 안겨드리는 게 맞지 않다고 봤다"고 말했다. 기존 지역구 주민들에 대한 미안함




정치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