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4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경제


증권가 "美IRA 발표로 불확실성 해소…지배구조 변경 대비해야"

  • 등록 2023.12.04 09:13:04

 

[TV서울=이천용 기자] 증권가는 4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외국 우려기업(FEOC) 세부 규정 발표로 탈중국 기조가 더욱 분명해지면서 불확실성이 해소된 점은 국내 배터리 업계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동안 활발히 진행되던 한국-중국 합작투자 법인들의 지배구조 변경 문제 등 관련 리스크에 철저한 후속 대비가 필요하다는 당부도 잇달았다.

업계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FEOC에 중국 정부와 관련된 합작회사 지분율이 25% 이상인 경우도 포함했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해당 보고서에서 "이번 FEOC 발표로 미국이 2차전지 공급망 구축에 있어 중국의 영향력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국내 2차전지 산업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투자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향후 기업들의 북미 투자가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창현 대신증권 연구원도 "중국을 겨냥한 비교적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면서 북미 전기차 배터리 역내 공급망에서의 탈중국 기조가 재확인됐다"며 "이는 K-배터리 밸류체인의 시장지배력 강화로 이어져 업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또 "장기적으로 중국자본의 시장 침투가 제한돼 북미 내 K-배터리 시장점유율이 유지되거나 확대되는 데 유리할 것"이며 "그동안 FEOC 요건을 둘러싼 불확실성 때문에 소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했던 일부 국내 배터리·소재 기업들의 투자 확대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배터리 업계가 대비해야 할 리스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우선 한국-중국 합작투자 법인들의 지배구조 변경 문제다.

 

전창현 연구원은 "최근 중국 소재 기업들이 국내 소재 기업들과의 합작법인(JV) 등 협력을 통해 IRA 법안을 우회하고 있었지만 이번 미국의 발표로 지분율 조정이 필요해졌다"면서 "대부분의 한-중 합작법인의 경우 중국기업들이 절반에 가까운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로 최소 25% 지분 이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도 "해당 업체들이 합작사 지분을 75%까지 추가로 확보하려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할 수 있다"며 "또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기고 싶지 않을 중국 업체들이 지분을 쉽게 내놓을지에 대한 부분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업계 전반에 보조금 축소 리스크도 존재한다.

주민우 연구원은 "엄격한 FEOC 기준의 영향으로 내년부터 업계 전반의 보조금 축소 리스크도 존재한다"며 "당장 내년부터 배터리 부품에 해당하는 전해액, 분리막, 셀, 모듈 중 어느 하나라도 FEOC를 벗어나지 못하면 보조금 3천750달러를 못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는 일시적으로 세액공제 적용 EV 모델 수의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전창현 연구원은 "오히려 공급망 탈중국화 시도가 가속화되며 세액공제 적용 차량 모델 수는 이내 회복될 것"으로 보기도 했다.

그밖에 중국과의 간접적인 경쟁은 여전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주민우 연구원은 "이번 발표로 중국이 (미국 시장에서)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향후 중국 업체는 리튬인산철(LFP) 밸류체인을 중심으로 미국 또는 자유무역협정(FTA) 국가들과의 지분율 25% 미만의 협력을 통해 미국 시장에 대한 직간접 수혜를 노릴 것"이라며 "중국 업체들과의 제한적 경쟁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법원, “‘승객 160명 살인미수’ 지하철 5호선 방화범 1심 징역 12년”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 지하철 5호선 열차에 불을 질러 승객들을 살해하려 한 혐의를 받는 60대 남성이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5부(양환승 부장판사)는 이날 살인미수와 현존전차방화치상, 철도안전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원모(67)씨에게 징역 12년을 선고하고 보호관찰 3년을 명령했다. 원씨는 5월 31일 오전 8시 42분께 5호선 여의나루역∼마포역 터널 구간을 달리는 열차 안에서 휘발유를 바닥에 쏟아붓고 불을 질러 자신을 포함한 승객 160명을 살해하려다 미수에 그치고, 승객 6명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는다. 이 화재로 원씨를 포함한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되고, 129명이 현장에서 응급 처치를 받았다. 또 열차 1량이 일부 소실되는 등 3억원 이상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원씨는 자신에게 불리하게 나온 이혼 소송 결과에 불만을 품고 스스로 목숨을 끊을 생각을 했으며,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대중교통인 지하철에서 범행하기로 결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범행 전 휘발유를 미리 구입해 범행 기회를 물색하러 다니고, 정기예탁금·보험 공제계약 해지와 펀드 환매 등으로 전 재산을 정리한 뒤 친족에게






정치

더보기
李정부 첫국감 이틀째…'전산망 먹통·이진숙 체포' 격돌 전망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회는 14일 이재명 정부 첫 국정감사 이틀째 일정에 돌입한다. 이날은 ▲법제사법 ▲정무 ▲기획재정 ▲교육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외교통일 ▲국방 ▲행정안전 ▲문화체육관광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보건복지 ▲기후에너지환경노동 ▲국토교통 등 총 14개 상임위에서 국감을 실시한다. 특히 여야는 행안위의 행정안전부 국감, 과방위의 방송통신위원회 국감, 국방위의 드론작전사령부 국감 등에서 격돌이 예상된다. 700여개 정부 전산시스템에 피해를 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의 책임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중요 정보시스템 이중화 미비 등 지난 정부 책임론을 주장하고, 국민의힘은 화재 당시 이재명 대통령의 예능 출연 등을 고리로 정부 실정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과방위의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선 추석 연휴 직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가 법원 결정으로 석방된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이 증인으로 출석, '정치중립의무 위반' 및 '위법수사' 의혹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최근 북한을 두고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3대 국가"라 표현해 논란을 빚은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출석하는 외교통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