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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한동훈, '친윤' 정점식 정책위의장 사퇴 공개 압박

  • 등록 2024.08.01 06:56:39

 

[TV서울=나재희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31일 친윤(친윤석열)계인 정점식 정책위의장을 교체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서범수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자처해 "당 대표가 임면권을 가진 당직자에 대해서는 일괄 사퇴해 줬으면 한다는 말을 사무총장으로서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한 대표의 뜻이 반영된 것임을 알렸다.

거명은 안 했지만 정 정책위의장 유임 여부가 당내 최대 관심사란 점에서 사실상 정 정책위의장을 향해 거취 정리를 공개 압박한 장면으로 해석됐다.

애초 다음 주 주요 당직 인선을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던 한 대표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과 비공개로 회동했고, 같은 날 오후 정진석 비서실장 및 홍철호 정무수석과 한 차례 더 만났다고 한다.

 

이후 한 대표는 이날 공개 일정을 모두 비워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됐다. 내부적으로는 인선 결정이 임박했다는 관측만 무성했다.

이어 이날 오후 정 정책위의장이 한 대표를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 정책위의장은 이후에도 기자들의 질문에 '노 코멘트'로 일관했다. 그는 한 대표와 만나서도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직자 일괄사퇴' 카드는 결국 정 정책위의장에게도 자진해서 사퇴할 기회를 주는 것이라는 게 한 대표 측 주장이다.

애초 당내에서는 한 대표가 정책위의장 교체를 결정하더라도 '강제 해임'을 시도하기보다는 당사자와 협의 후 '자진 사퇴' 형식으로 예우하는 모양새를 갖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한 대표 입장에서도 이제 막 임기를 시작한 정 정책위의장을 무리하게 끌어내리는 듯한 인상을 줄 경우 원내 주류인 친윤계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이 큰 데다가, 당정 관계에 미칠 영향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과 한 대표가 취임 후 첫 만찬을 한지 6일 만에 추가로 독대에 가까운 회동을 한 것도 이 같은 '자진사퇴 길 터주기'를 위한 일종의 정지작업이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친윤계 정책위의장을 교체하면서 고조될 당내, 당정 갈등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차원에서 사전에 충분한 '소통'이 있었음을 각인시켰다는 것이다.

한 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과 만남 이후 당내 5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만나기 위해 개별적으로 문자를 보내는 등 연락을 취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한 대표 측은 정 정책위의장의 거취가 정리되는 대로 나머지 인선에도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정책위의장 후임은 물론이고 지명직 최고위원 등 주요 명단이 이미 완성된 상태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변수는 정 정책위의장이 한 대표의 사퇴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다. 이 경우 한 대표와 윤 대통령 간 충돌 재연으로 보는 시각이 나올 수도 있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강제 해임 수순으로 들어갈 경우 당헌·당규상 임명 절차를 준용하는 게 맞다"며 "임명 때와 마찬가지로 원내대표와 협의 후 의원총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서범수 사무총장은 '정책위의장 사임 시에도 의총 추인을 거쳐야 하나'라는 기자들 질문에 "당헌당규상 '새로 오는 사람에 대해서는 대표가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의총 추인을 받는다'는 규정만 있을 뿐 다른 규정은 없다"며 의총을 거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동작구, 국내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행

[TV서울=곽재근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에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달린다. 이번 운행은 동작구가 관내 숭실대학교와 3년간 다져온 협력의 결실이자, 자율주행 기술을 마을버스에까지 상용화하며 새로운 교통 기술 개발의 길을 열어준 상징적인 성과다.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구가 2022년 11월 숭실대학교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1월부터 숭실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제작과 개발 등 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업체를 물색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수차례 긴밀한 업무협의도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 동작구-숭실대-업체 간 MOU를 체결한 후, 업체의 사업 중도 포기, 법적 규제에 따른 구간 선정의 난점 등 여러 시행착오로 위기에 봉착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6월경 실제 운행구간을 반영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8월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12월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서 그간 준비해온 사업이 현실로 이어졌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사업’을 통해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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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소비쿠폰' 공방…"민생 골든타임"·"효과 한두 달" [TV서울=나재희 기자] 여야는 3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방안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회복을 위해 조속히 소비쿠폰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소상공인 지원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데 대해선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채현일 의원은 "지금은 민생과 지역경제 골든타임이고 타이밍과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휴가철이 7월 말부터 8월 초이니까 추경안이 통과하면 2주 이내에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지금 일본에서도 민생지원금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가 민생 회복을 (추진)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대응"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은 "소비 쿠폰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신청하면 카드사가 수수료 수익을 올린다. 대만은 수수료 면제 등의 인하 조치를 했다"며 "카드사 이익 챙기라고 지급하는 게 아니니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반면 국민의힘 박수민 의원은 "어려운 자영업자를 지원한다는 목적에 동의한다"면서도 "소비쿠폰을 받은 전 국민이 취약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골라서 소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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