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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철도·항공·버스 티켓 결제 통합 앱 출시

  • 등록 2024.10.28 12:40:39

 

[TV서울=신민수 기자] 철도, 항공, 버스, 개인형 이동장치(PM) 등 교통수단을 각각의 앱이 아닌 하나의 앱 ‘슈퍼무브’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전국 통합교통서비스(Mobility as a Service·MaaS)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K-MaaS 서비스는 모바일 앱 ‘슈퍼무브’를 내려받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교통수단별 앱을 각각 설치할 필요 없이 이 앱 하나로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검색한 뒤 실시간 시간표 조회부터 예약·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중계 플랫폼 사업자인 한국도로공사가 여러 운송사의 정보를 통합하고, 민간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인 슈퍼무브가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

 

코레일(철도), 노랑풍선·선민투어(항공), TAGO(시내버스), 버스연합회(시외버스), 지바이크(PM) 등이 함께 참여했다.

 

그간 대광위는 각 운송수단 정보가 실시간으로 연계·활용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업자 공모·선정, 업무협약 체결, 국민체험단 운영 등을 진행해 슈퍼무브를 개발했다.

 

대광위는 K-MaaS 서비스를 관광·숙박으로 확대하기 위해 민간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를 추가 공모할 예정이다.

 

추가 공모에는 상용화된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인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다. 사업자 선정 후 내년 상반기까지 업그레이드된 앱을 출시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K-MaaS는 국민 이동 편의를 높이고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 혁신을 가져올 서비스”라며 “K-MaaS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운송수단을 지속 확대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관광 정보를 연계해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소통, 청렴실천 선언식’ 열어

[TV서울=신민수 기자]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시지부(지역본부장 나재필)는 지난 29일 교통안전사업 관련 건아정보기술 등 9개 협력사를 초청해 청렴한 업무추진을 다짐하는 ‘소통, 청렴실천 선언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선언문은 ESG경영 확산에 맞춰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를 우선으로 하며, 서울지역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고객과 직원간의 소통과 함께 안전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여섯 가지 청렴실천 약속을 담고 있다. 이날 한국도로교통공단 나재필 서울지역본부장은 “서울지부 전 직원은 소통과 청렴실천의 책무를 다해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처리를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협력사 관계자에게는 “업무과정에 있어 애로사항이 있는 경우 간담회 또는 소통창구를 통해 서로 이해하고, 이번 행사를 계기로 원활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에서는 대내외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문화의 모범, 서로 존중하는 서울지부’를 위한 연간 윤리인권경영 계획 수립 및 전 직원 맞춤형 반부패 청렴교육 실시, 청렴 N행시 공모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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