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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인천∼덕적도 외곽 섬 직항선 취항에 섬 순환선 중단될까 우려

  • 등록 2024.12.01 09:31:02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인천 덕적도 외곽 5개 섬과 인천항을 오가는 직항 여객선이 취항하면서 현재 운항 중인 본도와 외곽 도서를 순환하는 차도선 운항 중단 가능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1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국가 보조항로 사업자로 선정된 선사 대부해운은 인천해수청과 운영용역 계약을 맺고 2022년부터 이달까지 옹진군 덕적면 진리∼울도 항로에 차도선을 운항 중이다.

국가 보조항로는 선사가 사업성이 낮아 운항을 기피해 국고 여객선을 투입하고 위탁사업자에게 운영을 맡겨 국가가 결손액을 지원하는 항로다.

진리∼울도 항로는 덕적도 진리에서 출발해 외곽 섬인 문갑도, 지도, 울도, 백아도, 굴업도 등을 거쳐 다시 덕적도로 돌아오는 섬 순환 항로다.

 

해당 항로에는 159t급 규모의 여객선 나래호가 2011년 취항해 최대 여객 161명을 태우고 하루 1회 왕복 운항한다.

그동안 덕적도 외곽 5개 섬 주민 300여명은 육지로 가려면 나래호를 타고 덕적도로 넘어와 다른 여객선으로 갈아타야 했다.

섬 주민들의 환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덕적도 외곽 5개 섬과 인천항을 오가는 직항선인 해누리호는 지난달 25일부터 운항을 시작했다.

반면 덕적도와 외곽 섬을 순환하는 나래호의 여객 수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계약 기간이 올 연말이면 종료되는 진리∼울도 항로의 향후 운영 방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덕적면 주민들은 해누리호 취항과 관계 없이 나래호 운항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나래호 운항이 중단되면 덕적도와 외곽 섬이 사실상 단절돼 큰 불편이 예상된다고 호소했다.

덕적도에 있는 면사무소를 방문하지 못해 업무 처리가 불가능하고 나래호를 통해 전달된 농자재와 생활필수품도 받지 못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커진다는 것이다.

덕적면 주민들은 나래호의 지속적인 운항을 요구하기 위해 옹진군을 통해 주민 1천명이 서명한 연명부를 인천해수청에 전달할 계획이다.

김원학 덕적면 이장협의회장은 "나래호는 주민들의 생업 활동에도 꼭 필요하다"며 "나래호 운항이 중단되면 일자리가 줄어들고 지역 경제도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천해수청은 해양수산부가 국가 보조항로를 순차적으로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방침을 정하면서 대부해운에 계약을 1년 연장하자고 구두로 제안했으나, 합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그동안 인천해수청이 대부해운에 지급한 인건비와 유류비 등 용역비에는 수익이 매번 수익 예상금을 초과해 실제 손실 보전금은 포함되지 않았다.

2022년과 지난해 대부해운에 지급된 용역비는 각각 5억6천만원과 5억8천만원이다.

올해도 손실 보전금 지급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에는 해누리호 취항으로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대부해운 측은 내년도에 승객 감소로 손실이 발생했을 때 올해 수익 예상금인 2억8천만원만큼은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부해운 관계자는 "지난해 나래호 여객이 4만명을 넘었고 올해도 지난 10월까지 3만8천명으로 집계됐으나 이제는 승객이 얼마나 감소할지 예측하기 어렵다"며 "추가 지원 없이 내년에 나래호를 운항하면 엄청난 적자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천해수청은 선사 측이 요구한 지원금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지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하고 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해누리호와 노선이 중복되는 항로가 있지만 최소 1년은 나래호도 함께 운영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본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예산 규모가 정해지면 대부해운 측과 다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작구, 국내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행

[TV서울=곽재근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에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달린다. 이번 운행은 동작구가 관내 숭실대학교와 3년간 다져온 협력의 결실이자, 자율주행 기술을 마을버스에까지 상용화하며 새로운 교통 기술 개발의 길을 열어준 상징적인 성과다.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구가 2022년 11월 숭실대학교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1월부터 숭실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제작과 개발 등 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업체를 물색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수차례 긴밀한 업무협의도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 동작구-숭실대-업체 간 MOU를 체결한 후, 업체의 사업 중도 포기, 법적 규제에 따른 구간 선정의 난점 등 여러 시행착오로 위기에 봉착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6월경 실제 운행구간을 반영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8월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12월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서 그간 준비해온 사업이 현실로 이어졌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사업’을 통해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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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소비쿠폰' 공방…"민생 골든타임"·"효과 한두 달" [TV서울=나재희 기자] 여야는 3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방안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회복을 위해 조속히 소비쿠폰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소상공인 지원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데 대해선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채현일 의원은 "지금은 민생과 지역경제 골든타임이고 타이밍과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휴가철이 7월 말부터 8월 초이니까 추경안이 통과하면 2주 이내에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지금 일본에서도 민생지원금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가 민생 회복을 (추진)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대응"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은 "소비 쿠폰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신청하면 카드사가 수수료 수익을 올린다. 대만은 수수료 면제 등의 인하 조치를 했다"며 "카드사 이익 챙기라고 지급하는 게 아니니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반면 국민의힘 박수민 의원은 "어려운 자영업자를 지원한다는 목적에 동의한다"면서도 "소비쿠폰을 받은 전 국민이 취약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골라서 소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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