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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차전지株 업황 한파에 작년 실적 반토막…새해 기지개 켜나

  • 등록 2025.01.04 09:04:56

 

[TV서울=곽재근 기자] 이차전지 기업들의 지난해 실적이 전기차 수요 부진 여파로 전년 대비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데다 그간 주가 낙폭이 컸던 만큼 본격적인 주가 반등이 가능할지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일 기준 이차전지 관련 10개 기업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 합은 4조9천961억원으로 2023년 영업이익(9조8천384억원) 대비 49%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10개사는 LG에너지솔루션[373220], 포스코퓨처엠[003670], 삼성SDI[006400], POSCO홀딩스[005490], LG화학[051910], 엘앤에프[066970], SK아이이테크놀로지[361610], 에코프로비엠[247540], 더블유씨피[393890], SK이노베이션[096770]이다.

 

3개월 전 집계된 작년 영업이익 추정치 합은 8조4천301억원이었으나 3개월 사이 40% 넘게 하향 조정됐다.

대표적으로 SK이노베이션의 작년 영업이익 추정치가 3개월 사이 1조3천681억원에서 1천991억원으로 85% 하향 조정됐으며, 포스코퓨처엠(-56%), LG에너지솔루션(-49%), LG화학(-36%) 등 순으로 하향폭이 컸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인한 배터리 수요 급감과 중국 기업의 저가 공세 등이 실적 부진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올해 영업이익은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작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10개사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 총합은 13조4천497억원으로 지난해(4조9천961억원)의 2.7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대표적으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더블유씨피는 올해 영업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이차전지 기업 10개사의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 총합은 3개월 전 17조8천551억원에서 이달 13조원대로 25% 하향 조정되는 등 실적 눈높이는 지속해 낮아지는 상황이다.

새해에도 전기차 수요 부진 장기화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 우려가 산재한 데다, 유럽 당국이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등 환경 규제 완화를 추진하는 점도 우려 요인이다.

엘앤에프의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는 3개월 전 1천467억원에서 이달 386억원으로 74% 하향 조정돼 하향폭이 가장 컸다. 뒤이어 더블유씨피(-70%), 에코프로비엠(-57%), 포스코퓨처엠(-44%) 등 순으로 많이 하향됐다.

실적 우려에 주가가 휘청이면서 국내 이차전지 주요 기업들로 구성된 'KRX 2차전지 TOP10 지수'는 지난해 46% 내려 거래소 테마 관련 지수 중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이차전지 기업의 실적 눈높이가 추가로 하향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이차전지 업황은 침체기를 극복하며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개선폭은 당초 기대보다 하향 조정될 수 있다"며 "유럽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정책 불확실성 등에 완성차 업체들의 신차 출시와 전기차 전략이 추가로 연기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방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이 둔화되면 국내 이차전지 업체의 실적 전망도 하향 조정될 수밖에 없다"며 "전기차 업황에 대한 시장 기대치는 더 낮아질 것이며 이후 전기차 수요 개선 여부가 업황 회복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미국 전기차 보조금 폐지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올해 상반기 보조금 수혜 기업을 중심으로 한 매수 접근은 유효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2일 미국 에너지부는 현대차[005380]의 아이오닉5·아이오닉9, 기아 EV6·EV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올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혜택 대상에 포함시킨 바 있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EV(전기차) 구매세액 공제가 하반기 폐지될 것으로 보여 상반기에 예상보다 강한 수요가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현욱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이달 20일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7천500달러 보조금 폐지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하원 통과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올해 전기차 보조금 수령 변동으로 인한 배터리 기업별 수혜 강도는 유효할 것"이라며 "올해 보조금 수령 변동으로 인한 배터리 기업별 수혜 강도는 LG에너지솔루션이 가장 크고, SK온, 삼성SDI 등 순으로 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 초 리튬가격 강세가 예상되고 테슬라 신차 출시 이벤트를 앞둔 점, 최근 전해진 중국 상무부의 배터리 기술 수출 제한 소식도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주민우 연구원은 "이차전지주 매수 시기는 리튬 가격의 계절성과 테슬라 신차 출시 시점을 감안할 시 2∼3월이 좋다"며 "이차전지 주가는 리튬 가격과 대체로 동행하는데 리튬 가격이 연초 강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어 주가 역시 대체로 비슷한 흐름을 보여 왔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또한 "중국 상무부가 배터리 부품과 리튬 제조에 사용되는 기술 수출을 제한하는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중국의 기술 수출이 제한되면 미국 완성차 제조사(OEM)와의 협력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국내 이차전지 업체들의 반사 수혜가 일부 예상된다"며 "국내 이차전지 업체 중 배터리 양산 시점이 가장 빠른 LG에너지솔루션이 최대 수혜주"라고 설명했다.


김용호 시의원, “용산 미군기지 및 유엔사 부지주변 주택가에 대한 유류오염 정밀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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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혁 시의회 교육위원장, ‘저출생 시대 교육정책 전환 위한 담론의 장’ 연다

[TV서울=이천용 기자]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서초 제1선거구, 국민의힘)은 오는 10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서울교육 담론의 장 – 저출생 시대, 지속가능한 교육의 대전환’을 개최하며, 저출생‧인구감소 시대에 대응한 서울교육 정책 전환의 방향타 역할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저출생‧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울시의회와 서울시교육청이 함께 마련한 공론의 장으로,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 속에서 교육정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회와 교육청 간 정책 협력과 제도 개선 논의를 본격화하는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행사는 박상혁 위원장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의 대담 프로그램으로 시작된다. 특히 대담 프로그램 중에 박 위원장은 평소 가지고 있던 교육철학과 소신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박 위원장은 “정책의 출발점은 언제나 ‘우리 아이들’이어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이 정치적 유불리에 좌우되지 않고 학생들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꾸준히 강조해 왔다. 또한 박 위원장은 학령인구 감소 속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과 생활 환경이 결코 후퇴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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