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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TV서울 ]강동구 보도자료)2019년 공유촉진 지원 사업 공모

  • 등록 2019.03.21 10:42:51


[TV서울=이정환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공공자원 공유 인식 제고 및 생활 속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내 단체와 기업을 대상으로 3월 29일까지 ‘공유촉진 지원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공유’란 “공간, 물건, 정보, 재능, 경험 등을 함께 나눠 사용함으로써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주민의 편익을 증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번 공모는 아이옷‧장난감‧공구 등 물건 공유부터 주차장‧옥상 등 공간 공유까지, 주민의 일상생활과 맞닿아 있는 실질적인 공유사업을 발굴‧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기간은 3월 29일까지로, 지역 내 단체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공간‧재능‧물건 등 지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공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사업이면 응모 가능하며, 사업별 최대 3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응모신청은 강동구청 홈페이지(http://www.gangdong.go.kr) 고시공고에 게시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해 강동구청 자치안전과(서울시 강동구 성내로 25 강동구청 4층)로 제출하면 된다. 방문 또는 우편(접수마감일 소인분 유효)으로 접수 가능하다.

강동구는 2014년 9월 「서울특별시 강동구 공유 촉진 조례」를 제정하고, 공유를 통한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 추진해왔다.

특히, 2017년 개관한 ‘승룡이네 집’은 만화콘텐츠로 즐기는 이색 공유공간이다. 만화책 무료 개방, 웹툰작가 재능기부 만화교실, 진로멘토링, 그룹 스터디용 공간 대관 등 물건‧재능‧공간을 아우르는 공유사업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어르신과 아이들이 어르신사랑방 공간을 공유하며 세대 간 공감대를 이뤄가는 아동자치센터 ‘꿈미소’, 주차공간 공유, 도서를 공유하는 공유서가, 아이옷‧장난감 공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정훈 구청장은 “일상 속에서 쉽게 공유하며 경험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다”라며, “공유에 관심 있는 단체 및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유촉진 지원 사업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자치안전과(02-3425-5563)에서 안내 가능하다.


최호정 시의회 의장, 마포자원회수시설 방문해 쓰레기 처리 과정 점검

[TV서울=이천용 기자]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와 관련해 23일, 마포자원회수시설을 방문, 대응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점검에는 박춘선 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이 함께했다. 최 의장은 먼저 생활폐기물들이 반입되는 반입장과 이를 크레인으로 옮기는 크레인실 등 쓰레기 처리 과정을 살폈다. 이후 서울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오는 1월 1일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전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종량제봉투에 담긴 일반 쓰레기는 더 이상 매립이 불가능해지며, 반드시 소각이나 재활용 과정을 거친 잔재물만 매립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서울시 종량제봉투 쓰레기의 약 70%만 공공 소각시설에서 처리되고 있어, 나머지 30%는 민간시설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호정 의장은 “수도권 소각 인프라가 부족하고 서울 시내 소각시설 증설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는 만큼, 환경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과 조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의장은 “환경부가 2022년 7월 수도권 지자체에 소각장 추가 건설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이후 뚜렷한 후속 조치 없이 시행 시점을 맞이하게

영등포구, 서울시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평가 ‘우수 자치구’ 선정

[TV서울=변윤수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서울시 주관 2025년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는 2019년부터 2025년까지 ‘6년 연속’ 우수 자치구에 이름을 올리며, 도시경관 개선과 보행환경 안전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서울시는 매년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옥외광고물 관리 수준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옥외광고물 정비 및 단속 ▲옥외광고물 수준 향상 ▲행정 인력 및 예산 확보 등 3개 분야 11개 항목으로 실시됐다. 구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현장 중심의 대응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구는 ‘옥외광고물 안전지킴이’, ‘365 감시반’, ‘수거보상원’ 등 현장 인력을 운영해 불법광고물 정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총 384만여 건의 불법광고물을 정비하며 구민의 안전 확보에 힘썼다. 또한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광고물 흔적 지우기 ▲불법광고물 부착 방지판 설치 ▲주인 없는 간판 및 위험 간판 철거 ▲정당 현수막 특별 정비 등 특수사업을 추진해 무분별한 광고물 게시 관행 개선에도 앞장섰다. 구는 그간 쌓아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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