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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강북구, 고품질 민원행정 발전 로드맵 수립

  • 등록 2015.08.17 14:04:42


[TV서울=김전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특성에 기반을 둔 민원행정 발전 로드맵 '2015-2017 민원행정 중기계획''2015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로드맵은 구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민원행정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수립된 것으로
, 구는 로드맵에 따라 민원행정 운영기반 구축 및 역량강화 구민의 눈높이에 맞춘 민원서비스 제공 소통과 감동이 있는 친절행정 신속공정적법한 민원처리 등 4대 실천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첫째
, 민원행정 서비스의 운영기반을 재점검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연도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지침에 의거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업무에 효율성을 더하고 정기적인 민원처리 실태 점검과 구민 의견 반영으로 계획-추진-평가-피드백의 과정이 순환되는 시스템을 정착시킨다.

또 민원인의 편의시설 확충
, 접근성 강화, 설비의 현대화 등 민원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민원행정서비스 담당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해 업무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구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 구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활동을 강화한다.

최근
5년간 강북구 인구구조 변동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구당 인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 외국인 수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는 노령인구, 장애인, 외국인 등을 위한 전용창구 운영, 정보제공 확대, 민원안내도우미 배치, 편의시설 확대 등을 통해 소외 대상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취업상담실등 찾아가는 민원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고 맞춤형 정보 제공도 확대하는 한편,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구민의 정책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공무원과 구민이 함께 행정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며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이뤄나가고자 한다.

셋째, 소통과 참여를 통해 열린 행정 도시를 구현한다. 열린 구청장실, 구청장 일일동장제 등 구청장과 구민의 직접 소통을 지속하고, 주민참여 예산제, 구민참여 감사관제, 구민참여 옴부즈만 등 구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하고 행정을 감독할 수 있는 창구도 더욱 활성화 시킨다.

또 전화
/방문 응대 서비스 품질평가, 친절/불친절 사례 관리 등 직원 친절도를 지속 관리하고 친절아카데미와 상시직무교육 등 직무 전문성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해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구민 체감도와 만족도를 높인다.

넷째
, 신속공정적법한 민원처리로 구민들의 권익을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한다. 민원사무심사관 제도를 통해 민원사무 처리상황을 총괄관리하고 민원후견인 제도, 사전심사청구제, 민원실무심의회, 민원심의위원회 등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보다 활성화한다.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약속하는 강북구 행정서비스 헌장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민원인의 권리를 사전에 고지하는 민원미란다제도 시행
,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의 구민 권리보호에도 더욱 힘쓴다.

구 민원행정과 관계자는
이번 민원행정 발전 로드맵을 바탕으로 매년 구체적인 사업추진 계획과 평가지침을 마련해 실행함으로써 주민이 직접 체감하는 고품질 민원행정서비스로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인터뷰] 민선 8기 차준택 부평구청장, 취임 3주년 기념

[TV서울=김상철 본부장] 민선 8기 취임 3주년을 맞은 차준택 부평구청장을 만나 지남 3년 간의 주요 업적과 남은 1년간의 임기동안 펼쳐나갈 역점 사업들에 대해 들어 봤다. -민선8기 3년차에 접어들었다. 소감 한 말씀? ‘더 큰 부평’을 모토로 삼고 민선8기 구정을 운영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어느덧 결실을 수확하고,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우리 부평은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딛고 구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구정 운영에 매진 해왔습니다. 부평의 미래인 어린이들이 존중받고, 보호받고, 즐겁게 살 수 있는 도시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콘크리트 아래 잠자던 물길이 다시 살아나 도심 속 쉼터이자 도시재생의 중심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구민들께서 변화된 부평을 느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밀착형 사업들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남은 민선8기 임기 동안에는 성과를 낸 사업이 구민 모두가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보완하는 등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또한 현재 추진하는 사업들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민선8기 3년차는 구민 일상 속 어떤 변화를 추구해 왔는지? 지난 3

금천구의회 장규권 의원, 금빛공원 조성사업 및 대명여울빛거리 옥외영업 관리 개선 촉구

[TV서울=신민수 기자] 금천구의회 장규권 의원(국민의힘, 시흥1·4동)은 지난 1일 열린 제255회 정례회 본회의 구정질문에서 금빛공원 열린광장 조성사업의 문제점과 대명여울빛거리 시장 옥외영업 관리상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하고, 구청 및 관계 부서의 신속하고 세심한 개선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장 의원은 “금빛공원 재조성에 약 101억 원이 투입되었으나, 조경 부실, 배수로 미비, 시설 활용 저조, 야간 조명 부족 등 각종 문제점이 잇따라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의 큰 수목이 재이식되지 않고 작은 나무만 식재되어 그늘이 부족하고, 배수로 시설 미흡으로 우기철 강수 시 흙탕물이 지하주차장까지 유입되는 등 설계와 시공의 부실을 지적했다. 또한, 맑은누리작은도서관 등 일부 시설의 이용률 저조와 야간 조명 부족으로 인한 안전 문제도 언급했다. 장 의원은 “공원 관리와 시설 운영에 있어 부서 간 협조와 전문성 강화, 주민 의견 반영 등 내실 있는 정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장 의원은 대명여울빛거리 시장 내 옥외영업 단속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옥외영업장에 대해 한편으로는 시정명령을 내리면서, 또 한편으로는 동일 업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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