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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서방 '탱크 지원' 엇갈리는 사이 우크라 남부서 러 공세

  • 등록 2023.01.24 17:48:40

 

[TV서울=김용숙 기자] 우크라이나에 대한 주력전차 지원을 놓고 서방이 분열상을 보이는 사이 우크라이나 남부전선에선 러시아군의 공세가 가열되는 모양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의 러시아측 행정수반인 블라디미르 로고프는 이날 러시아군이 자포리자주 남부 전선에서 우크라이나군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텔레그램에 올린 글에서 "수십㎞ 길이의 전선에서 최근까지 (양측간 대치 때문에) 무인지대로 남아 있던 구역을 러시아군이 장악했다"면서 "러시아군이 진격한 거리는 짧게는 수백m에서 길게는 8㎞에 이른다"고 말했다.

로고프는 이달 20일부터 자포리자 전선에서 충돌이 격화하는 양상이 나타났다면서 우크라이나군이 1차 방어선을 포기하고 2, 3선으로 후퇴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군당국은 최근 러시아군이 자포리자 전선을 따라 20개 소도시와 마을을 상대로 포격을 가했다고 밝히면서도 전선이 밀렸는지는 확인해주지 않았다.

이런 보도는 독일이 자국제 주력전차 레오파드2 탱크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방안에 어깃장을 놓으면서 서방의 대러 전선에 균열이 발생한 상황에서 나왔다고 WSJ은 강조했다.

 

폴란드 등 레오파드2 운용국 일부는 제조국인 독일이 재수출을 승인하면 해당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독일은 이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입장에서 자포리자 지역에 대한 장악력 강화는 남부전선으로 보급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우크라이나 내륙지역으로 공세를 펼치기 쉬워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포리자주는 러시아군이 점령한 헤르손주 남부와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지역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헤르손주 남부는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맞닿아 있기도 하다.

 

그런 까닭에 반대로 우크라이나가 자포리자 지역을 완전히 탈환하게 되면 헤르손주와 크림반도에 주둔 중인 러시아군 부대가 육로교통이 두절된 채 고립되게 된다.

 

러시아는 최근의 성과에 힘입어 자포리자 전선에서 공세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서방과 우크라이나 분석가들은 오히려 자포리자에서 최격전지인 동부전선으로 러시아군 병력이 차출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군은 동부전선에서 교통요지인 바흐무트를 차지하기 위해 수개월째 병력을 쏟아붓고 있다.

이달 초에는 극심한 병력손실을 내긴 했지만 인근 광산마을 솔레다르를 점령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작년 9월 러시아가 동원한 30만명의 예비군이 전력화하면서 전쟁의 향방이 러시아 측에 유리한 쪽으로 바뀌기 시작한 징후일 수 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고 WSJ은 전했다.


철도노조, 7일 여의도서 '민영화 촉진법' 폐기 촉구 결의대회

[TV서울=변윤수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3일, '민영화 촉진법' 폐기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오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2번 출구 앞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이날 자료를 내고 "국회 국토위 교통 소위가 오는 21일 또는 12월 5일 철도 시설유지보수업무를 철도공사에서 분리하는 철도산업발전기본법(철산법) 38조 개정안을 심의할 예정"이라며 "'시설유지보수업무를 철도공사에 위탁한다'는 단서 조항을 사회적 논의나 합의 없이 몇몇 의원 주도로 삭제하려는 데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시설유지보수업무는 철도 안전의 핵심"이라며 "시설유지보수업무와 관제권을 분리하려는 것은 국토부를 비롯한 민영화 추진 세력의 오랜 열망이지만 20년도 더 된 구시대의 유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시설유지보수와 관제권 분리 명분 축적용 연구용역을 발주했고, 이달 중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며 "이번 총력결의대회에는 전국에서 5천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결의대회에 앞서 7일 오전 11시에는 철도공사 자회사 직원의 출퇴근 교통권 보장, 부족한 현장 인력 충원, 동등한 근무 체계 개편 등을 요구하는 철도노조 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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