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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한투증권 "EU 전기차 관세, 중국 자동차 기업 영향 제한적"

  • 등록 2024.06.17 08:39:26

 

[TV서울=이천용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지난주 유럽연합(EU)이 발표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잠정 관세 부과 방안에 대해 중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17일 전망했다.

앞서 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 12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 잠정 결론을 토대로 17.4∼38.1%포인트의 잠정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려는 계획을 중국 당국과 대상 업체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EU는 이미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상계 관세율은 기존 관세에 추가로 적용된다.

다음 달부터 임시 조처 성격으로 상계 관세가 부과될 예정으로, 올해 하반기 EU 27개 회원국이 승인하면 향후 5년간 시행이 확정된다.

 

김시청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유럽연합의 관세 조치가 중국 로컬 자동차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중국 로컬 자동차 기업들의 유럽향 매출 비중이 아직 미미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테슬라 및 유럽 전기차 기업이 중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비중이 훨씬 크다"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향후 유럽 생산 현지화가 중국 로컬 자동차 기업들의 유럽 시장 진출 방안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서울시 전역 ‘지하안전지도’ 구축 시급… 심도 깊은 탐사 병행 필요”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지난 22일 열린 제330회 임시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재난안전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시 전역의 지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밀 탐사 확대와 ‘지하안전지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활용해온 GPR(지표투과레이더)은 지하 2미터 내외 탐사에 한계가 있어, 보다 깊은 구간을 파악할 수 있는 저주파 탐사 병행이 필요하다”며 “저주파 탐사는 해상도는 낮지만 보다 깊은 탐사가 가능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는 만큼, 복합탐사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최근 강동구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사고를 비롯해, 현장 점검 결과 지하 공동과 노후 하수도 구조물 문제가 다수 확인됐다”며 “광진구 역시 지반침하 가능성이 제기된 우려 지역으로, 조속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하 매설물, 공동구, 지하철 공사 이력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지하안전지도’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현재는 침하가 발생한 구역만을 대상으로 한 부분 보수가 이뤄지고 있어, 보다 종합적이고 선제적인 정비계획 수립이 요구된다”며 “광진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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