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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서울시, 지하철 역사 안내표지 바꾼다

  • 등록 2025.04.08 13:12:38

[TV서울=신민수 기자]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8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하철 역사 내 안내판을 정비하는 ‘모두의 지하철을 위한 안내표지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현대로템㈜,무의, 교통공사와 작년 하반기부터 사업을 공동 기획·추진해 왔으며, 본격적 추진을 위해 이날 오후 2시 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사업은 교통약자를 위해 승강기를 활용한 환승 및 이동 경로, 휠체어 승차 위치 등 편의시설의 정확한 정보 제공 방안 마련, 직관적 안내체계 구축에 중점을 둔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로템은 총 3년간 사업비 9억여 원을 지원한다. 우선 1차 연도 사업비 3억600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무의 측에 전달했다.

 

 

무의는 안내 체계 개선안을 마련하고 안내표지 보완·교체 등을 실행한다. 무의는 교통약자의 환승 편의를 위해 2017년부터 시민들과 함께 지하철 교통약자 환승지도를 만든 바 있다.

 

시는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 운영 등 사업을 총괄한다.

 

시와 관계기관은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안내표지 개선안을 마련하고 올해 안으로 10개 역사를 선정해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이어 2027년까지 공사 관할 서울지하철 276개 모든 역사로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김영일 현대로템 안전경영지원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인프라 구축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석 서울시 재정기획관은 “이번 사업은 약자동행 확산을 위해 서울시와 민간기업이 함께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해당 사업모델이 약자동행 가치확산을 위한 민관협력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고] 통장 규제로 사업자들의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보이싱피싱 피해를 줄이겠다고 사업자들이 통장을 만들고 이체한도를 적게 설정해서 경제활동에 불편뿐만 아니라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법인사업자 A씨는 10여 년 전 우리은행에서 법인통장을 만들었다. 최근그 통장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재발행을 했는데 1일 온라인 이체한도가 1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를 높여달라고 요구하니, 은행으로부터 먼저 실사를 나오겠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직원들이나 주변인들 모두 대출도 아니고 통장한도 증액인데 설마 진짜 실사는 나오는가 의아했다. 그런데 퇴직 은행원이 위탁을 받아 현장 실사를 나와 대출심사처럼 사업현황들을 물어본 뒤 3일 후 한도가 증액됐다. 법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거나 일정기간 사용을 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고자 할 경우 1일 이체한도가 온라인은 100만 원, 창구에 직접 방문할 경우 300만 원까지로 준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나면 심사를 통해 통장이용 한도증액이 가능한데, 최근에는 위와 같이 현장실사를 나온 후 증액을 해주고 있고 있는 것이다. 다른 은행에 가서 물어보니 금감원 지침이지만 통장한도 증액을 위해서 현장실사까지 가지 않는다고 했다. 보이스피싱 조직들에게 통장이 넘어갈 것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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