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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차기 전북도지사는 누구?…김윤덕 이어 안호영 의원 출사표

재선 송하진 지사의 3선 도전은 기정사실…민주당 경선이 선거의 관건

  • 등록 2021.10.10 09:59:53

 

[TV서울=이천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국회의원(전북 무주·진안·장수·완주)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북도지사 출마를 시사하면서 선거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7일 전북도의회에서 "지금 시점에서는 우리 당 후보가 대선 본선에서 승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이후 전북 발전을 위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주저 없이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재선인 안 의원은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공동대표와 전북교육개혁 자치시민연대 운영위원 등을지내는 등 참신함이 강점으로 꼽힌다.

 

민주당 김윤덕(전주시갑) 국회의원은 지난해 11월 서둘러 도백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한 뒤 4년을 쉬었다가 재선했는데 정치에 입문할 때부터 도지사 꿈을 꾸고 있었다"고 야심을 드러냈다.

 

그는 탄탄한 조직력과 다양한 인맥이 두드러지고 지역 현안에도 밝다는 평을 받는다. 또한 일찌감치 도지사직에 뜻을 두고 주민들과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지역에서는 정읍 출신인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출마설이 대두되지만, 부동산 정책 실패의 약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거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내년 선거의 주요 포인트는 송하진 현 전북도지사가 3선 출사표를 던지느냐 여부다. 송 지사는 지난 6월 민선 7기 3주년 기자회견에서 "선거에는 도전자와 방어자가 있는데 저는 방어자 입장이다. 도전자 윤곽이 드러났을 때 입장을 밝히겠다"면서도 "저는 전북을 사랑하고 일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났다"고 3선 출마에 무게를 뒀다.

 

송 지사는 지난 선거에서 70%가 넘는 득표율을 기록한데다 전주시장과 도지사를 두 번씩 지내 행정 능력을 검증받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3선 단체장에 대한 피로감은 약점으로 꼽힌다. 용퇴론의 흐름이 거세지면 선거 전반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안 의원이 "전북의 인구와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고,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역동적인 리더십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 도정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점이 이를 방증한다.

 

특히 대선일이 가까워지면서 누가 대권을 잡느냐에 따라 도지사 선거판이 요동칠 가능성이 커 현재로선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도내 지지율이 낮은 국민의힘 후보는 아직 거론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절대 우세를 점하는 전북이기에 지역 정가에서는 당내 경선을 사실상 도지사 선거의 결선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리버버스 마곡 선착장 예정지 현장방문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원태(국민의힘, 송파6)]는 제323회 임시회 기간인 지난 4월 24일, 리버버스 마곡 선착장 예정지(강서구 가양동 441)를 방문해 선착장 예정지의 접근성과 강서 한강공원 등 주변 환경을 점검하고, 김용학 미래한강본부 한강사업추진단장으로부터 리버버스 사업에 관한 보고를 받았다. 이날 현장방문은 김원태 위원장(국민의힘, 송파6)을 비롯해 송경택 부위원장(국민의힘, 비례대표), 구미경 위원(국민의 힘, 성동구 제2선거구), 서호연 위원(국민의힘, 구로3), 옥재은 위원(국민의힘, 중구2), 송재혁 위원(더불어민주당, 노원6), 오금란 위원(더불어민주당, 노원2)이 참여했다. 서울시는 한강 수상이용 활성화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리버버스 선착장 7개소 조성(김포․망원․당산․여의도․옥수․잠원․잠실 선착장)에 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제321회 정례회에서 의결(2023.13.15) 받았으나, 7개소 중 2개소의 위치를 변경(김포․당산 선착장 취소, 마곡․뚝섬 선착장 신설)하기 위해 이번 제323회 임시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변경 건을 제출하였다. 행정자치위원회는 관련해 4월 29일 공유재산 관리계

이상훈 시의원, 기후동행카드와 교통요금 인상 효과 토론회 열어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의회 이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2)은 지난 4월 23일, 서울시의회 제2 대회의실에서 ‘기후동행카드와 교통요금 인상효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상훈 시의원과 공공교통네트워크는 공동 주관으로 당면한 서울시 대중교통 현안에 대하여 시민 중심의 대중교통 정책대안을 도출하고자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시 교통 현안 연속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는 작년에 실시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올해부터 실시한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효과적인 정책인지 토론하기 위해 대중교통 관련 시민단체, 운수업체 노동자와 사업자, 정책담당 공무원 등이 한 자리에 모였다. 발제자로 나선 공공교통네트워크 김상철 정책센터장은 “요금 인상과 기후동행카드 도입은 둘 다 요금제를 수단으로 한 교통정책이지만 그 내용은 대립된다. 하나는 시민의 부담을 증가시키는 정책이고 하나는 시민의 부담을 경감시키려는 정책이다. 두 가지 정책이 병립할 수 있는 것인지 진단이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의 취지를 설명하였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 문제에 대해 김 센터장은 “서울시가 작년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추진하며 ‘재정적자’를 그 이유로 들었지만,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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