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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아이브·르세라핌 저음에 끌린다…요즘 걸그룹 흥행 공식

  • 등록 2022.05.04 09:04:31

 

[TV서울=신예은 기자] '나르시시스틱 마이 갓 아이 러브 잇 / 서로를 비춘 밤 / 아름다운 까만 눈빛 더 빠져 깊이…'

 

올해 상반기 가요계 최고 히트곡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걸그룹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에는 무언가 특별한 점이 있다.

 

후렴에 앞서 곡의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1·2절(Verse) 중간 부분에서 등장하는 저음 파트다.

4일 가요계에 따르면 이처럼 청자의 뇌리에 깊이 남는 저음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걸그룹이 늘고 있다.

 

그동안 내지르는 고음으로 청자의 쾌감을 자극하는 것이 걸그룹의 전형적인 '흥행 문법'이었다면, 아이브는 정반대의 전략을 택한 것이다.

 

아이브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A&R(Artists and Repertoire) 관계자는 이를 두고 "고음의 코러스 파트와 애드리브는 걸그룹의 전유물과 같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이른바 4세대 걸그룹 시대가 열리면서 음악 트렌드 또한 고음이 몰아치는 스타일에서 독특한 개성이 돋보이는 음악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며 "그래서 기존 걸그룹 공식을 타파하고 아이브만의 음악 스타일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이브는 데뷔 전부터 다양한 장르의 곡을 녹음해보면서 멤버의 음역, 음색, 스타일을 파악해 가장 잘 맞는 파트를 찾고자 노력했다"며 "'러브 다이브'는 단순한 반주 위에 아이브 멤버 각자의 음색이 돋보이는 곡으로, 특히 저음의 벌스(Verse·후렴이 아닌 1·2절에 해당) 파트에서 그 매력이 더 잘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 노래는 발매 한 달 가까이 지난 3일에도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에 이어 멜론 '톱 100' 차트 2위를 차지하는 등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실물 음반 판매량이 40만장 이상을 기록하고 KBS 2TV '뮤직뱅크' 등 순위제 음악 프로그램에서도 6관왕을 차지했다.

 

지난 2일 가요계 신고식을 치른 '하이브 첫 걸그룹' 르세라핌의 데뷔곡 '피어리스'(FEARLESS) 역시 고음보다는 중독적인 저음 후렴구를 내세웠다.

 

 

아이즈원에서 실력을 증명한 김채원이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에서 존재감을 드러낸 허윤진 등 보컬 역량이 있는 멤버를 갖췄음에도 '가슴이 뻥 뚫리는' 고음 대신 '왓 유 루킨 앳'(What you lookin' at)이 반복되는 저음 구절로 후렴구를 채운 것이다.

 

노래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이 1절 후렴구를 이른바 '보컬 라인'이 아닌 사쿠라가 부른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르세라핌은 데뷔에 쏠린 관심에 부응하듯 음반 선주문량 38만장, 발매 후 이틀 만에 18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이 같은 현상을 두고 "요즘 음악 트렌드는 예전처럼 고음을 강조하는 형태를 취하지 않는다"며 "CD나 LP를 스피커로 듣던 시대에서 이어폰을 사용하는 철저히 개인화된 청취 스타일이 자리 잡으면서 귀가 편안한 음악이 유행한다는 분석도 있다"고 짚었다.

 

이어 "르세라핌의 '피어리스'에는 멜로디가 없다는 점에서 결국엔 해외 시장에 인사하는 노래가 아닌가 한다"며 "앨범에는 전통적인 팝 장르도 수록됐는데 굳이 이 곡을 타이틀로 한 것은 르세라핌을 소개하는 개념이자 하이브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측면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이브와 르세라핌은 지난해 초까지 걸그룹 아이즈원에서 한솥밥을 먹던 장원영·안유진과 사쿠라·김채원이 각각 속한 팀이다. 아이즈원이 활동 당시 '피에스타'(Fiesta)나 '파노라마'(Panorama) 등의 히트곡에서 휘몰아치는 고음을 자랑한 점이 아이러니하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아이브나 르세라핌 멤버들은 아이즈원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고, 그 당시 역동적인 퍼포먼스 등 보여줄 것은 다 보여줬기 때문에 다시 데뷔한 신인으로서는 '새로운 매력'을 드러내려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요즘 걸그룹이 죄다 자기 주체적이고 이른바 '걸크러쉬'적인 세계관을 공유하는데 음악까지 강강강(强强强)으로 가면 차별점이 없어진다"며 "그렇기 때문에 차분한 저음이 돋보이는 노래로 가려고 하지 않았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서울시 전역 ‘지하안전지도’ 구축 시급… 심도 깊은 탐사 병행 필요”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지난 22일 열린 제330회 임시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재난안전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시 전역의 지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밀 탐사 확대와 ‘지하안전지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활용해온 GPR(지표투과레이더)은 지하 2미터 내외 탐사에 한계가 있어, 보다 깊은 구간을 파악할 수 있는 저주파 탐사 병행이 필요하다”며 “저주파 탐사는 해상도는 낮지만 보다 깊은 탐사가 가능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는 만큼, 복합탐사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최근 강동구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사고를 비롯해, 현장 점검 결과 지하 공동과 노후 하수도 구조물 문제가 다수 확인됐다”며 “광진구 역시 지반침하 가능성이 제기된 우려 지역으로, 조속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하 매설물, 공동구, 지하철 공사 이력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지하안전지도’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현재는 침하가 발생한 구역만을 대상으로 한 부분 보수가 이뤄지고 있어, 보다 종합적이고 선제적인 정비계획 수립이 요구된다”며 “광진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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