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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인천공항·항만 연계 크루즈 내년 16척 뜬다…역대 최대 규모

  • 등록 2024.11.21 17:24:58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해 수도권을 관광한 뒤 인천항에서 크루즈를 타고 떠나는 항공 연계 크루즈(플라이&크루즈)가 내년에 대폭 확대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내년 인천항을 모항(출발지)으로 운항할 항공 연계 크루즈 16척(승객 6만3천명)을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올해 인천항을 이용한 항공 연계 크루즈 5척(승객 1만5천명)의 3배 수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항공 연계 크루즈를 포함해 내년 인천항 입항 예정인 크루즈는 모두 32척(승객 8만4천명)이다.

 

올해 인천항에서 4차례 항공 연계 크루즈를 시범 운항한 미국 선사 노르웨지안이 항만 서비스에 만족해 내년 모항 운항 횟수를 12회로 늘렸다고 IPA는 설명했다.

또 글로벌 크루즈 선사 2곳도 내년 인천항에서 시범적으로 모항 운항을 한 뒤 추후 확대 여부를 정하겠다는 의사를 IPA에 전했다.

IPA는 항공 연계 크루즈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인천항에 잠시 들르는 기항 크루즈의 3배 이상인 것으로 보고 있다.

IPA 관계자는 "모항 크루즈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은 인천과 서울 등 수도권에 머물며 관광·쇼핑을 하고 음식점을 이용해 경제효과가 크다"며 "크루즈에서 승객들이 먹고 마시는 식자재와 다양한 선용품 역시 인천항에서 공급돼 관련 산업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김상기 IPA 운영부사장은 "내년 초부터 인천시와 합동으로 크루즈 유치 활동을 강화해 2026년에는 모항 운항 횟수를 30회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며 "인천항을 동북아 크루즈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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