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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 추세

  • 등록 2018.01.25 15:08:01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24일, '15년~'17년까지 3년간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현황을 분석, 발표했다.

3년간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사상자는 총808명으로 이중 사망자는 104명, 부상자는 704명이 발생했으며, 재산피해는 4378천 여만원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3년간 화재 인명피해 사상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사망자의 경우 ’1527, ’1640, ’1737명이 발생했다.   

화재 유형별 사망자는 방화 33(31.7%)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화현장에서 많이 발견되는 휘발유, 시너 등 연소촉진제로 인해 신속한 대피가 어렵고, 방화 시도자의 피난의지가 없거나, 주변인이 미처 피난할 수 없도록 빠르게 화재가 진행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장소는 주거시설 79(76%)으로 단독주택 43(54.4%), 공동주택 34(43%), 기타 2(2.5%) 등 단독주택에서 가장 많은 화재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명피해는 겨울철과 봄철에 가장 많이 발생했고, 화재는 봄철과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연령대별 사망자는 50대에서 가장 많았으며, 사망원인은 유독가스 연기흡입을 동반한 화상이 가장 많았다.

시간대는 저녁10시부터 새벽6시까지 잠자는 시간대에 46.1%가 발생해, 잠든 사이에는 화재 발견이 늦어지고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져 인명피해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화재피해 사망자의 사망 직전의 상태는 수면 중 38(36.5%), 음주상태 22(21.2%), 지체장애 및 정신장애 13(12.5%)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 관계자는 사망피해 예방대책으로 화재를 발견 했을 때 불꽃이 벽면을 타고 올라가는 경우, 무리하게 화재를 진화하는 행동을 삼가하고, 화재 목격 즉시 피난과 동시에 주변 사람들을 대피유도하면서 119에 신고 해 달라”고 하고, 화재현장에서 대피할 때는 반드시 출입문을 닫아 놓고 대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출입문을 열어 둔 채로 두면 화재실내로 공기가 유입돼 연소를 촉진하게 되고, 또한 열린 출입문은 화염의 이동통로가 돼 인접 실로 급격히 연소확대 되기 때문에 대피할 때는 출입문을 닫고 대피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화재발생 사실을 경보음을 통해 알려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 화재진압에 유용한 소화기를 비치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공동주택의 경우에도 기존에 설치된 열감지기에 비해 감지가 빠른 연기감지기를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거나 거실에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추가 설치하면 좀 더 빠른 경보음을 통해 화재발생 사실을 신속히 알 수 있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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