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서울=신예은 기자] 성동구 ‘온기누리소’가 31일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 시상식에서 공공부문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동아일보와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가 주최한 이 상은 한 해 동안 소비자(국민)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 받은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를 국민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부문 중심으로 후보브랜드를 선별하고 엄정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브랜드를 선정, 발표했다.
성동구에서 설치한 ‘온기누리소’는 배려행정의 모범적인 사례로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공을 인정해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 공공부문으로 유일하게 받은 상이다.
‘온기누리소’는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 찬바람을 막아주는 바람막이 텐트를 말한다. 추운 겨울 추위를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보행로에 설치된 성동구의 ‘온기누리소’는 ‘온기’와 세상이라는 뜻의 우리말인 ‘누리’를 합친 명칭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버스정류장 옆 온기누리소... 칼바람 막는 성동구의 배려에 시민들의 호평이 이어지자 서울 자치구 20여 곳과 전국 지자체 30여 곳에서 업무가 마비 될 정도로 문의 전화가 쇄도했다. 국내 언론사는 물론 중국 유명 포털사이트인 차이나닷컴이라는 한류 채널에도 ‘성동구 따뜻한 버스정류장이 호평을 받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온기텐트를 자세히 알렸다.
‘온기누리소’를 설치한 성동구를 시작으로 서울 자치구들은 인파가 많이 몰리는 대형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가림막을 설치했다. 전국 50여개 지방자치단체에서 현장방문과 설치가 이어지고, 평창올림픽 개․폐회식장에도 설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벤치마킹을 통해 다양하고 특색 있는 명칭의 온기텐트가 전국 곳곳에 확산되어 국민들에 따뜻한 겨울을 선물하고 있다.
성동구는 2017년 주요 버스정류장 28개소에 대하여 온기누리소를 설치하였고 버스정류장이 없거나 추위에 취약한 지역을 대상으로 10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현재는 총 38개소를 운영 중이다.
또한, 온기누리소를 이용하는 노약자를 위해 편의의자를 각 개소마다 배치하였으며 관리번호 및 금연구역 지정, 동주민센터·구청 비상연락망 부착, 1일 3회 청소 및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주민들이 항상 쾌적한 환경에서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주민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이 투명비닐로 제작된 작은 공간속이지만 주민들에게는 큰 편의로 다가왔고, 실제 주민이 필요한 공공행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왔다는 분석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올 겨울 극심한 한파로 잠시나마 추위를 피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만들었던 온기누리소가 가장 사랑받은 공공부문 브랜드로 선정되어 뜻 깊다.”며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필요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선도적인 행정을 펼쳐 한발 앞서가는 성동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