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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강서구,‘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승인고시’ 재검토 촉구

  • 등록 2018.03.05 13:51:42


[TV서울=함창우 기자] 강서구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고시에 대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구는 그동안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한강하저터널 또는 시외곽 우회로 통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방화터널은 마곡지구 개발과 부천시 등 주변도시의 통행차량 증가로 인해 매년 교통정체가 증가함에 따라 화곡로, 강서로 등 주변 간선도로 교통량 분산을 위해 건설했다.

하지만, 민자고속도로 실시 계획은 방화터널의 기존 3개 차로 중 2개 차로를 민자고속도로에서 사용하게 되어, 일반도로는 1개 차로만 이용이 가능하다.

 

그 결과 교통정체는 물론, 소음매연, 도시기능 저하 등 심각한 사회 문제를 유발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강서구 및 지역주민들은 당초 노선 계획에 반대하며, 주민 1만 여명이 참여한 연대서명을 비롯해 주민의견서 등을 주관부처인 국토부에 제출해 계획 변경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 민자고속도로 통과 구간의 광명시, 부천시, 양천구, 구로구 등 인근 지자체와 대책마련을 위해 공동대응을 펼쳐왔다.

하지만,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지자체 및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지난 220일 실시계획을 고시했다.

이에 대해 구는 앞으로 실시계획 변경을 위해 지역주민 및 지자체와 공동대응 대책회의 등 다양한 방법을 마련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불합리한 노선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업추진을 강행해 대단히 유감이다.”잘못된 도시기반시설이 건설되면 주민들이 입는 피해는 돌이킬 수 없는 만큼, 불합리한 노선계획을 중단하고 장기적 차원에서 도시기능 및 주거환경에 피해가 없도록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노선변경 등 종합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성장잠재권 지역 활성화 전략’ 마련… 비역세권 현황 조사 추진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는 지금까지 역세권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비(非)역세권 지역을 전면 조사·분석해 ‘성장잠재권 지역 활성화 전략’을 마련한다. 그동안 역세권 중심의 거점개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일부 역세권이 아닌 주거지역은 상대적으로 개발이 뒤처지고 노후화 문제가 심화됐다. 이에 시는 도시의 효율적 활용과 균형 있는 개발을 위해 역세권 이외 지역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 보고 이번 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대중교통 접근성, 기반시설, 지역 여건 등 지역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역세권과 비역세권 간 연계성 ▲노후 건축물이 많지만 유동 인구가 풍부한 지역 ▲대중교통·생활SOC·녹지공간 확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하철 외에 대중교통·기반시설 등 입지 여건이 양호하지만 노후화된 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주거·상업 기능 공급과 생활SOC, 보행환경·녹지공간 등 생활 환경개선이 함께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도출해 내년에는 이를 기반으로 한 활성화 모델을 마련해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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