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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인천 환경단체 "영흥화력 1·2호기 설비투자 중단해야"

  • 등록 2024.12.30 17:49:52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가동 중단 상태인 인천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를 대상으로 설비투자 절차가 재개되자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30일 성명서를 내고 "영흥화력 1·2호기 설비투자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환경개선 설비공사 재개 비용은 재생에너지 확대와 발전 노동자 일자리 보장에 사용하는 게 현재와 미래를 위한 현명한 투자"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한국남동발전은 영흥화력 1·2호기 환경설비 개선공사를 맡을 업체를 찾기 위해 지난달 22일 입찰공고를 냈다.

해당 공사는 2021년 7월 시작됐으나 2년 만에 공정률 58.5% 상태에서 중단됐다. 한국남동발전은 기존 업체와 계약을 해지한 뒤 공사 재개를 위한 신규 업체 선정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비상행동은 "정부와 인천시는 영흥화력발전소의 연료를 (유연탄이 아닌) LNG(액화천연가스)와 수소로 전환하겠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이는 대안이 될 수 없다"며 "LNG도 화석연료이고 수소를 연료로 하는 기술은 불확실해 실행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소 기술의 실행이 담보된다고 해도 수소를 생산하는 원료가 화석연료라면 의미가 없다"며 "지속 가능하지 않은 에너지 생산에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지 말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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