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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인천 월미바다열차 작년 54억원 적자 지속…경영 개선 안간힘

  • 등록 2025.02.10 08:43:36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건설 당시부터 대표적인 지방자치단체 '혈세 낭비' 사업으로 지적받은 인천 월미바다열차가 지난해에도 50억원이 넘는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해 월미바다열차가 54억2천만원가량의 운영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월미바다열차 이용객은 26만8천943명으로 전년 대비 1.9%(5천313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연간 판매수입은 21억4천100만원으로 전년보다 15.7%(3억3천700만원) 늘었다.

 

2019년 10월 첫 운행을 시작한 월미바다열차는 개통 이후 평일 이용객 부족과 전기료·인건비 인상 등으로 6년째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개통 첫해인 2019년 49억1천만원을 시작으로 2020년 60억1천만원, 2021년 65억2천만원, 2022년 58억5천만원, 2023년 59억7천만원 등 누적적자액이 약 347억원에 이른다.

경인전철 종점인 인천역부터 월미도를 일주(6.1㎞)하는 월미바다열차는 부실시공 때문에 개통도 못 하고 폐기된 월미은하레일의 대체 사업으로 추진됐다.

월미은하레일은 2009년 시운전 기간 각종 결함에 따른 사고가 발생해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고, 결국 2016년 역사와 교각만 남기고 차량과 선로는 폐기됐다.

월미은하레일에 투입된 시 예산은 건설비 853억원을 포함해 금융비용까지 약 1천억원에 이르고, 월미바다열차 차량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183억원이 추가로 투입됐다.

 

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월미바다열차 경영 개선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성인 기준 8천원(평일·주말 공통)이던 요금을 평일 1만1천원, 주말 1만4천원으로 인상했다.

또 여행사들과 협력해 제휴 상품을 판매하고 월미도 번영회와 상생 협약을 맺는 등 이용객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월미바다열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월미바다열차 경영 개선 및 활성화 종합대책을 추진 중인 만큼 올해는 적자 폭이 더 줄고 월미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 "李대통령, 모르면서 아는 척… 겉핥기 질의로 서울시 도시계획 노력 폄훼"

[TV서울=변윤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이재명 대통령이 업무보고에서 종묘 경관 훼손 논란을 언급한 것을 두고 '수박 겉핥기식 질문'이라고 비판하며 세운4구역 개발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게재한 '모르면서 아는 척하지 맙시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어제(16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세운지구 개발 관련 질의·답변 과정을 지켜보며 서울의 미래 도시개발이라는 중대한 의제가 이토록 가볍게 다뤄질 수 있는지 개탄을 금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대통령은 툭 던지듯 질문하고, 국가유산청장은 마치 서울시가 종묘 보존에 문제를 일으킨 듯 깎아내리는가 하면 법령을 개정해 세계유산영향평가로 세운지구 개발을 막을 수 있다고 과장해서 단정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가유산청장이 언급한 '법으로 규제하겠다'는 발언은 세운지구뿐 아니라 강북 지역을 포함한 서울 전역의 정비사업과 개발을 사실상 주저앉힐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다시, 강북전성시대'의 미래서울 도시 비전과 정면충돌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오 시장은 "대통령은 공무원들을 향해 '모르면서 아는 척하는 것이 더 나쁘다'고 했으면서 정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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