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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중구, 광희문~청구역 보행환경개선사업 추진

  • 등록 2018.01.31 13:57:53

[TV서울=함창우 기자] 중구35억원을 들여 광희문에서 지하철 청구역까지 이어지는 청구로를 보행친화거리로 변신시킨다.

사업구간은 총길이 700m, 평균 폭은 15m. 중구는 먼저 이 구간 내 얽혀 있는 전기·통신선을 지중화하고 보도 폭을 현재 2.5m에서 4m까지 확장한다.

이와 함께 과속방지턱 증설, 차도 곡선화, 교차로 험프(작은 언덕처럼 솟게 함) 등을 추진해 차량 속도를 줄이고 보도와 차도 간 경계 턱을 낮춰 보행자 눈높이에 맞춘 걷기 편하고 안전한 거리로 바꾼다.

중구는 이번 달까지 설계를 마치고 3월 지중화부터 착공해 11월까지 모든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중구 도로시설과 관계자는보도 확장 등 본격적인 개선작업은 6월에 들어가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업이 원활히 착수할 수 있게 된 것은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에 힘입은 바가 크다. 필동 서애길과 한양도성 다산성곽길에 이어 3년 연속 같은 공모사업에서 결실을 맺은 것.

구는 사업 재원 확보를 위해 지난해 10월 서울시 주관 '보행환경개선지구 공모'에 신청했다.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현장방문 때는 대상지를 소개하며 사업 필요성을 어필하기도 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사업비 32천만원을 지원 받게 됐다.

공사는 통행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구간별로 세분해 진행된다. 인근 주민과 상인들이 원하는 보행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공사를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차도 폭이 좁아짐에 따라 상가 차량 주차를 걱정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감안해 거점을 지정하고 조업용 포켓주차장을 마련해 상권 위축을 막는 데도 집중한다.

 

청구로는 DDP, 광희문, 한양도성, 신당동 떡볶이타운 등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품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풍부한 지역이다. 그럼에도 거리는 낡고 침체돼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중구는 보행친화거리 조성을 시작으로 이 일대를 패션문화거리로 육성해 동대문패션타운 및 DDP를 찾는 관광객의 발길을 끌어들인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건축규제를 풀어 증·개축을 유도하고 불량수목 정비, 간판개선 등 공공지원에 따른 환경개선을 바탕으로 민간투자가 활발해 지도록 한다. 또한 과거 동대문운동장이 있었을 때 번성했던 스포츠의류를 특화하고 거리 명소화를 뒷받침 할 앵커시설을 유치할 방침이다.

최창식 구청장은이번 보행환경 개선사업 착수로 DDP, 광희문 등을 연계한 청구로 활성화의 첫 발을 뗐다꼭 들러서 머물고 싶은 문화의 거리로 재탄생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기까지 현지로 날아갔는데…한국인 석방 왜 늦어지나

[TV서울=이현숙 기자] 미국 이민당국에 의해 구금된 한국인들을 데려오려던 전세기의 출발이 지연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외교부는 10일 "조지아주에 구금된 우리 국민들의 현지 시간 10일 출발은 미측 사정으로 어렵게 됐다"며 "가급적 조속한 출발을 위해 미측과 협의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조지아주 한국 기업 공장에서 체포·구금된 한국인 300여 명은 자진 출국 형식으로 현지 시간으로 10일 오후 전세기편으로 출발할 예정으로 애초 알려진 바 있다. 이 스케줄에 맞춰 대한항공이 운용하는 전세기는 이날 오전 인천공항을 떠났고 현재 미국을 향해 날아가는 중인데 갑자기 상황이 바뀐 것이다. 외교부는 '미측 사정'이라고만 했을 뿐 자세한 이유는 공개하지 않았다. 현지 시간이 새벽이라 외교부 본부에서도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한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도 상황을 파악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앞서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지난 9일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며 구금 장소와 전세기가 내릴 애틀랜타 공항 간 이동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한 바 있어 이와 관련해 한미 간 이견이 생겼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 실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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