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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TV서울] 서울시, 소방차 출동 및 소방 활동 방해하는 불법주차 차량 파손에 대한 시민 투표 실시

  • 등록 2019.04.22 13:09:04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는 긴급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되는 불법주정차 차량 파손에 관한 찬반을 의견을 온라인 시민참여 플랫폼인 ‘민주주의 서울’ (democracy.seoul.go.kr)에서 묻는다.

 

시는 지난 4일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되는 불법주정차 차량에 대한 강제처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발표하며 적극적인 화재 진압을 예고했다. 화재발생시 소방차가 화재현장에 5분 안에 도착해 진압해야 효과적이나, 그간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화재 현장 도착 및 진압이 지연되는 사례가 많았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만 불법주정차로 소방차 진입이 늦어져 피해가 확대된 사례가 147건에 달한다. 대표적인 예로, 2015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시, 출동한 소방차가 아파트 진입로 양옆에 늘어선 20여 대의 불법 주차 차량으로 인해 10분 이상 현장진입이 지연되어 사망 5명, 부상 125명의 큰 피해가 발생했다. 2017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는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굴절사다리차의 진입이 늦어지고 인명구조가 지연돼, 사망 29명, 부상 40명의 피해를 입혔다.

 

이미 해외에서는 화재 진압을 방해하는 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판단하여 강제집행하는 사례가 많다. 영국에서는 2004년부터 소방관이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차주의 동의 없이 차량을 옮기거나 파손할 수 있는 ‘화재와 구출서비스법’을 시행 중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승용차 창문을 깨고 수관을 연결하거나 소방차 이동시에 승용차 범퍼를 파손한 사례가 여러 차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도 긴급 출동 시 소방차의 통행과 소방 활동에 방해되는 주정차 차량을 강제처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다(소방기본법 제25조 3항). 그러나, 아직 소방 활동을 위해 차량을 파손한 사례가 없다.

 

이 정책을 찬성하는 시민들은 해외 다양한 사례 등과 함께 시민의 생명과 안전확보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대하는 이들은 차량 파손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에 이르기 전에, 먼저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등 실효성있는 주차난 해소대책이 선행되어야 하며, 차량이 파손되면 생업에 어려움이 생기는 시민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시는 ‘민주주의 서울-서울시가 묻습니다’를 통해 오는 5월 22일까지 ‘긴급 소방활동을 방해하는 불법 주차 차량을 부숴도 될까요?’라는 주제로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 온라인 투표에는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 할 수 있으며, 5,000명 이상 참여하면 서울시장이 답변한다.

 

김규리 서울시 민주주의서울 추진반장은 “안전은 시민 삶에 직결된 중요 이슈로, 이번 안건은 시민의 안전보장은 물론 개인의 재산권 보호가 동시에 지켜져야 하기 때문에 이번 공론을 통해 시민의견수렴을 실시한 것”이라고 이번 찬반의견 수렴의 취지를 밝혔다.


[TV서울] 김태수 시의원, 수소차 보급 확대 간담회 개최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김태수 위원장은 지난 19일 현대자동차 박상규 국내영업전략실장 외 2인과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이하 수소차) 보급 확대에 관한 간담회를 가졌다. 서울시는 2018년에 57대의 수소차 보급을 지원한 바 있으며, 수소충전소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양재 그린스테이션 등 2개소를 1일 48대의 충전용량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는 507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며, 충전소의 신규 설치 및 증설 등을 통해 일 최대 180대까지 충전이 가능하도록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김태수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현대자동차 관계자로부터 수소차의 우수성과 보급 현황, 충전소 운영 실태, 향후 추진 계획을 듣고, 수소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안전성 문제 및 충전소 설치에 대한 의견을 상호 교환했다. 김 위원장은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와 충전시간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정화 기능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가 있는 친환경차로 알려져 있다”며 “미세먼지 배출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수소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충전 인프라의 확충이 필수적이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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