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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관악구,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운영 평가 2년 연속 최우수구

  • 등록 2024.12.13 09:55:06

[TV서울=신민수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서울시 주관 ‘2024년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자치구 운영 실적 평가’에서 25개 자치구 중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유일하게 ‘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응답소’는 교통, 도로, 청소 등 지역 내 불편사항을 구민이 스마트폰, 전화 등으로 간편히 신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생활 불편 민원 통합 접수 창구다.

 

‘응답소’는 접수된 민원을 구청 관련 부서에 전달하여 처리 결과를 신고인에게 문자나 이메일로 알리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이번 운영 실적 평가에서는 자치구의 ▲현장민원 처리실태(신속성, 충실성) ▲현장민원 살피미 운영 ▲현장민원에 대한 기관 참여 노력도 등이 중점적으로 평가됐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신고된 민원을 신속하고 충실하게 처리할 뿐만 아니라, 순찰을 통해 구민 생활환경 위해요소와 불편사항에 관한 민원을 사전 예방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구는 지역 내 ‘현장민원 살피미’를 기존 215명에서 올해 273명으로 확대 운영해 지역 내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예방하는데 힘썼다.

 

현장민원 살피미는 지역에 해박하고 구정 운영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로 구성하여, 민관이 함께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역 내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민원에 대응했다.

 

실제로 올해 10월 말까지 현장민원 살피미의 직접 신고에 의한 불편사항 처리건수는 12,131건으로, 현장민원 살피미는 지역발전과 안전하고 쾌적한 주민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해왔다.

 

또한, 구는 민원접수, 기한 내 처리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장민원 민원처리반’을 운영하여 ‘민원 지연처리 제로(zero)’를 목표로 주민들의 생활 불편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고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좋은 결과는 생활 불편사항을 구석구석 살피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주신 현장민원 살피미와 직원 여러분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 예방 순찰과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이 행복한 관악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길성 중구청장, 전국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에서 회장으로 추대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 중구 김길성 구청장이 지난 17일 인천 중구에서 열린 ‘제36차 전국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에 참석해 대도시 구도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전국 7개 대도시 중심구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김길성 서울 중구청장을 비롯해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 김정현 인천 중구청장, 임택 광주 동구청장, 김제선 대전 중구청장,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이 참석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대표적 디지털 행정 혁신 사례인 ‘AI내편중구’ 행정서비스 통합 플랫폼과 중구 어디서나 15분 안에 명품 숲세권을 누릴 수 있는 ‘남산자락숲길’을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어서 진행된 오찬 간담회에서 김길성 중구청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김 구청장을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 회장으로 전원 일치해 추대했으며, 김 구청장은 앞으로 회장직을 맡아 중심구 간 협력과 발전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간담회 이후 참석자들은 인천 중구의 대표 명소인 ‘오로라길’과 첨단 미디어아트 전시관 ‘르 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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