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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TV서울] 삼일로창고극장, 재개관 기념공연 ‘빨간 피터들’ 22일까지 이어져

삼일로창고극장 재개관 기념공연 ‘빨간 피터들’ 연작 7월 22일까지 이어져
당대 삼일로창고극장 대표 레퍼토리 故추송웅 배우 ‘빨간 피터의 고백’ 오마주
첫 번째 모노드라마 ‘추ing_낯선 자’ 매회 공연 60석 가득 채우며 성황리 종료

  • 등록 2018.07.05 09:43:28

[TV서울=이준혁 기자]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이 지난 6월 22일 삼일로창고극장의 문을 다시 열었다. 1975년 개관 이후 6번의 개·폐관을 겪은 삼일로창고극장은 7번째 재개관 기념공연 ‘빨간 피터들’로 다시 관객을 맞는다고 밝혔다.

삼일로창고극장의 무대이자 객석은 60개의 의자로 채워졌다. 빈자리 없이 가득 찬 의자들 사이로 원숭이 분장을 한 빨간 피터가 오가며 관객과 상호작용을 했다. 대사 대신 원숭이 소리로 의사소통을 하던 배우는 후반부에는 사람 연기를 하며 원숭이 모습으로 소통했던 관객들 사이에서 바쁘게 걸려오는 전화를 받았다.

1일 공연이 끝난 후 관객과의 대화에서 신유청 연출은 “故추송웅 배우에 대한 쓸쓸한 인상, 카프카가 유대인으로서 느꼈던 정체성의 단절, 하준호 배우의 일상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찾았다”고 공연을 설명했다.

‘빨간 피터들’의 첫 번째 공연으로 ‘추ing_낯선 자’를 지난 6월 29일에 선보였다.

폐관 3년 만에 올리는 첫 공연에도 불구하고 삼일로창고극장은 ‘빨간 피터의 고백’을 추억하는 중년 관객들과 젊은 연극학도들, 공연예술계 관계자들로 가득 찼다.

특히 이날 2015년 폐관 직전의 공연에 출연했던 주호성 배우도 공연을 관람한 후 “연기도 좋았지만 관객의 반응이 직접 묻어 들어가는 분위기가 좋아서 남다른 감동으로 관람했다”며 “흥행을 바라기엔 객석 수에 한계가 있는 극장이지만 다른 극장과 달리 배우의 깊은 연기를 선보일 수 있어 이 극장의 콘셉트에 잘 맞는 공연이 계속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당대 삼일로창고극장의 대표작 ‘빨간 피터의 고백’은 1977년 8월 20일 초연했다.

故추송웅 배우가 자신의 연극인생 15년을 기념해 프란츠 카프카의 단편소설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서’를 각색해 제작, 기획, 연출, 연기 등 전 과정을 직접 맡은 연극이다. 초연 당시 4개월 만에 6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놀라운 흥행기록을 세우며 한국 연극계에 모노드라마 붐을 일으켰다.

‘빨간 피터의 고백’은 8년간 무려 482회에 거쳐 15만여명 이상의 관객들과 만났으며 이후 배우에 대한 최초의 연구서라 불리는 ‘추송웅 연구’가 발간되기도 했다.

삼일로창고극장 재개관을 기념해 기획한 ‘빨간 피터들’은 책 ‘추송웅 연구’와 카프카 단편소설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서’를 읽고 연구하며 떠오른 생각들을 4명의 연출가, 4명의 배우와 함께 4편의 모노드라마로 펼치는 프로젝트다.

이 공연을 기획한 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 이경성은 “대학 시절 우연한 기회에 ‘추송웅 연구’를 읽게 되었고 연극하기와 극장에 대한 메타적인 성찰을 전개해갈 수 있었다”며 “책을 통해 연극과 배우, 삼일로창고극장과 ‘빨간 피터의 고백’을 만났고 재개관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빨간 피터들’이라는 공연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빨간 피터들’ 연작 시리즈는 ‘추ing_낯선 자’를 시작으로 ‘K의 낭독회’, ‘관통시팔’, ‘러시아판소리-어느학술원에의보고’까지 총 4작품을 선보인다. 이들은 ‘오늘 우리 시대의 배우의 존재는 무엇인가?’, ‘나는 오늘 왜 무대에 서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갖고 각기 다른 형식의 작업으로 풀어낸다. 4명의 연출가와 4명의 배우의 세계가 서로 시차를 두고 교차되면서 각기 다른 4개의 ‘피터’로 무대에 존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개관하면서 삼일로창고극장은 1975년 개관 당시의 아레나 형태 무대를 최대한 보존해 60~80석 규모의 가변형 무대를 조성했고 사방 등·퇴장이 가능한 구조 역시 보존했다. ‘빨간 피터들’은 극장 구조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각기 다른 특성의 1인극을 무대 위에 펼친다.

‘추ing_낯선 자’는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없애고 객석을 자유롭게 배치해 배우가 관객들 사이를 헤집고 다니며 원숭이와 사람 역할을 넘나들었다. 이어지는 ‘K의 낭독회’는 작가를 지향하지만 생계 문제에 부딪힌 이 시대 예술가의 현실을 드러낸다. ‘관통시팔’은 연출하고 출연하는 안무가 김보람이, 추송웅 배우가 모노드라마를 통해 어떻게 관객들을 사로잡았는지에 집중해 18가지의 춤으로 무대를 채운다. 마지막으로 ‘러시아판소리-어느학술원에의보고’는 연출가 적극이 배우의 연기술 자체를 보여줄 예정이다.

한편 매주 일요일 공연이 끝난 후에는 관객과의 대화가 이어진다. ‘빨간 피터들’을 기획한 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 이경성이 사회를 맡아 각 공연 출연 배우 및 연출이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다. 당일 공연을 관람한 관객이라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빨간 피터들’은 남산예술센터X삼일로창고극장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전석 2만원, 청소년 및 대학생은 1만4000원이다.

김혜영 시의원, “서울시, 의료관광 업계 현장 애로사항 적극 시정해야”

[TV서울=나재희 기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은 지난 16일 개최된 제33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2024년 회계연도 결산심사 회의에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을 상대로 서울시 의료관광 정책 전반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본인이 대표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서울 의료관광 정책포럼’이 주최한 ‘서울 의료관광 협력기관 1·2차 정책간담회(6월 9일, 13일)’에서 제기된 현장의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외국인 환자 비자 발급 및 전자여행허가제(ETA) 관련 입국 절차의 불편 문제 ▲불법 유치업체(브로커) 활동 문제 ▲원격진료 제도 미비 문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인력 채용의 어려움 문제 ▲서울시의 행정적 지원 부족 문제 등이 의료관광 업계가 겪고 있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히 의료관광 업계를 대상으로 한 서울시의 통역 지원 사업(통역 코디네이터 지원 사업)의 경우 “병원당 300만 원 한도임에도 회당 10만 원 제한으로 인해 예산 활용이 비효율적이며 과도한 신청서류 양식도 현장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전면 개편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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