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TV서울] 서울시, 공공도서관 5곳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 시범운영

  • 등록 2019.07.08 16:29:09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는 장애인,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노인 등 신체적·언어문화적·사회경제적 어려움 또는 생애주기에 따라 도서관 이용과 지식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5개 자치구 공공도서관 1곳씩을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로 지정하고, 사업비를 지원해 시범 운영한다.

 

지난해 6월, 서울시는 ‘제2차 도서관발전 종합계획(2018~2022)’을 수립하고,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서비스 실태조사’, 전문가 회의, 중장년층 대상 시정여론조사 등을 실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5개 자치구를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로 시범운영하고,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도서관은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강남구·금천구·동작구·성북구·송파구 총 5개구의 구립도서관 1곳씩을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로 지정하고, 각각 사업비 2,700만 원을 지원한다. 지역 내 장애인,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노인 등 지식정보취약계층 서비스 대상을 발굴하고, 이용환경 개선과 시범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모니터링해 성과를 진단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5개 도서관은 ▲강남구 ‘도곡문화정보도서관’, ▲금천구 ‘구립가산도서관’, ▲동작구 ‘사당솔밭도서관’, ▲성북구 ‘성북정보도서관’, ▲송파구 ‘송파글마루도서관’이다.

 

특히, 이번 시범운영에 참여하는 5개 자치구와 각 도서관은 지역주민, 취약계층 당사자, 전문가,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협의체는 지역사회 조사 분석을 통해 정보 취약계층 현황 파악과 핵심 서비스 대상을 선정하고, 이용환경 개선, 특화자료 확충, 맞춤 서비스 개발 등 사업 추진의 전 과정에 함께 한다.

 

 

또한, 서울도서관은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범운영 자치구와 도서관 담당자간 공유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7월 11일로 예정된 2차 회의에서는 사업 진행 상황 공유부터 각 민관협의체의 활동과 운영에 대한 장단점과 애로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1차 회의에서는 서울도서관이 사업 가이드라인을 안내하고, 5개 자치구가 추진 목표와 방향, 추진 상황 등을 공유했다.

 

오는 7월 19일에는 올해 사업에 참여하는 민관협의체와 구청, 5개 도서관 담당자 뿐만 아니라 지식정보격차 해소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 모든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 시범운영은 각 자치구별 ‘민관협의체’가 지역별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 요구 파악부터 서비스 개발·운영까지 전 과정에 함께 한다는 것은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서울시 전 지역의 도서관이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이 향상되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 시범운영은 지역 공공도서관이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도서관 서비스에 대해 협의체를 구성하여 직접 고민하는 뜻 깊은 사업”이라며, “각 지역별 민관협치가 활성화되어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해소되고, ‘시민 누구나 배우고 나누어 성장하는 도서관 서비스’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정치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