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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바이든 "나토 집단방위는 신성한 약속…푸틴은 학살자"

  • 등록 2022.03.27 07:20:31

 

[TV서울=김용숙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회담하고 국제사회의 러시아 대응 및 우크라이나 지원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러시아의 이유 없고 부당한 침공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는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노력은 물론 우크라이나 정부 및 국민을 계속 지원한다는 공동의 약속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 5조에 따른 동맹에 대한 미국의 안보 약속이 확고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북대서양조약 5조는 나토의 설립 근거 조항으로, 한 회원국이 공격받으면 나토 전체 공격으로 보고 다른 회원국이 자동 개입해 공동 방어한다는 개념이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나토의 동맹국 간 집단방위 조항은 신성한 약속"이라며 나토의 단합은 극도로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전했다. 그러면서 두다 대통령에게 "당신들의 자유가 우리의 자유"라고 덧붙였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피란민을 수용해 준 데 사의를 표하고 이러한 인도주의적 원조 노력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폴란드는 큰 책임을 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는 모두 나토 동맹국의 책임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370만 명이 피난했고, 이 중 200만 명 이상이 폴란드에 머물고 있다. 미국은 이번 주 초 피난민을 10만 명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두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국산 무기 공급을 서두를 수 있는지 물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과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 F-35 스텔스 전투기, 아브라함 탱크 등의 조속한 공급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나는 푸틴 대통령이 나토가 분열될 것으로 믿은 것으로 자신한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모두 함께했고, 그는 이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양국 간 강력한 국방협력, 러시아 에너지 의존을 줄이고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는 유럽 노력에 대한 미국의 지지, 양 대륙 간 관계의 기반의 되는 민주적 가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바르샤바 국립경기장에서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을 만난 뒤 '피난민들의 고통에 비춰볼 때 푸틴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는 학살자(butcher)"라고 답변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완전한 해방에 주력하겠다'고 선언한 러시아가 전략을 수정한 것이냐는 질문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3박 4일간의 유럽순방길에 오른 바이든 대통령은 24일 브뤼셀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주요 7개국(G7),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러시아 대응 문제를 논의한 뒤 25∼26일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폴란드를 방문했다.

 

그는 전날에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80km 떨어진 폴란드 제슈프에 파견된 미군 82공수 부대 장병들에게 "여러분은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 전쟁 한중간에 있다"면서 "여러분이 하는 일은 진정 중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동작구, 국내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행

[TV서울=곽재근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에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달린다. 이번 운행은 동작구가 관내 숭실대학교와 3년간 다져온 협력의 결실이자, 자율주행 기술을 마을버스에까지 상용화하며 새로운 교통 기술 개발의 길을 열어준 상징적인 성과다.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구가 2022년 11월 숭실대학교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1월부터 숭실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제작과 개발 등 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업체를 물색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수차례 긴밀한 업무협의도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 동작구-숭실대-업체 간 MOU를 체결한 후, 업체의 사업 중도 포기, 법적 규제에 따른 구간 선정의 난점 등 여러 시행착오로 위기에 봉착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6월경 실제 운행구간을 반영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8월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12월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서 그간 준비해온 사업이 현실로 이어졌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사업’을 통해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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