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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가덕도신공항 조기개통 추진…국토부, 공사기간 단축방안 마련키로

  • 등록 2022.09.15 17:04:49

 

[TV서울=변윤수 기자] 국토교통부가 부산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통을 위한 사업 기간 단축 방안 등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1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덕도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8월 31일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 등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해양수산부, 국방부(해군·공군),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공항 관계기관·기업이 참석했다.

국토부와 관계 기관·기업들은 용역사로부터 기본계획 용역 추진계획을 들은 후 향후 용역 추진 방향과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2023년 8월까지 시행될 기본계획 용역 과정에서 사업 기간 단축을 위한 설계시공 일괄발주 방식, 보상업무 조기 추진 등 조기 착공 방안과 전문가 기술적 검토를 통한 공사 기간 단축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항 배치방안과 건설공법(매립식·부유식 등)에 대해서는 전문가·엔지니어들의 토론과 과학적·기술적 검토, 공항설계 관련 안전기준 및 국제기준 부합 여부 확인 등을 거쳐 최적의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8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제 복합물류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화물 등과 연계한 공항 물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기본계획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수립 용역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로 분과별(7개 분과) 자문위원회도 구성한다. 자문위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 유관기관 등이 추천하는 전문가가 자문위에 참여한다.

 

국토부는 기획재정부, 국방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등 정부 부처와 기본계획 수립 관련 인허가 등을 위해 협력하고, 지자체(부·울·경)와 실무·정례협의 등 상시소통 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부산시 관계자는 "국정 과제인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박람회 개최 전 조기 개항과 특별법에 따른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항시설 규모가 기본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상헌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건립추진단장도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는 국회, 지자체, 언론 등에서 제시한 다양한 의견과 대안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할 것"이라며 "사업 기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신공항의 안전과 품질도 확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국 6개 도시철도, 국정기획위에 무임승차 국비보전 건의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교통공사는 9일, 전국 5개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함께 무임승차로 발생한 손실에 대한 국비 보전 법제화를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해달라고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총 6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는 이날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이용우 의원을 만나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주요 내용을 직접 설명했다.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지난 5월 무임손실 국비 지원 공동건의문을 처음 채택하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국민의힘 및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에 각각 전달한 바 있다. 노인·장애인·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는 1984년부터 현재까지 40년 넘게 법률에 근거해 시행돼 온 국가적 교통복지정책이다. 그러나 운영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전무해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최근 5년간 무임수송 손실 비용은 연평균 5,588억원에 달한다. 특히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무임승차 손실은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인다. 지난 5년간 서울교통공사의 무임승차 손실액은 연평균 10%씩 꾸준히 증가했다. 이런 추세라면 2040년에는 연간 손실액이 5천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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