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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평창 -25도·서울 -12도 '한파절정'…부산 등 남부도 -10도 하회

  • 등록 2025.01.10 09:13:22

 

[TV서울=변윤수 기자] 강원과 경기 북부 지역은 기온이 영하 20도 안팎까지 떨어지는 등 10일 아침 한파가 절정에 달했다.

강원 평창군 봉평면은 이날 오전 7시께 기온이 영하 24.9도까지 내려갔다.

경기 가평군 북면은 비슷한 시각 기온이 영하 21.1도였다.

이날 아침 서울은 영하 12.2도, 인천은 영하 11.7도, 대전은 영하 12.9도까지 기온이 내려갔다.

 

남부지방조차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까지 떨어졌다.

광주와 부산은 이날 최저기온이 영하 10.1도, 대구는 영하 10.7도, 울산은 영하 11.2도였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4도 사이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 지역 낮 기온이 0도 내외에 머물겠고, 특히 경기북동내륙과 강원내륙·산지는 낮에도 기온이 영하 5도를 밑돌겠다.

추위는 주말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기온은 토요일인 11일까지 평년기온을 밑돌고 12일부터 차차 올라 평년기온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이 되겠다.

 

최근 많은 눈이 내린 제주에는 이날도 눈이 오락가락 하겠다.

또 늦은 오후부터 밤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부에도 가끔 눈이 오겠다.

서해안과 제주엔 각각 11일 아침과 낮까지 눈이 이어질 수 있겠다.

전라서해안엔 10일에서 11일로 넘어가는 밤에 눈이 시간당 1∼3㎝씩 쏟아질 수 있으니 대비해야 한다.

12일에는 호남 서해안과 제주에 더해 충남까지 눈이 예상된다.

12일까지 눈의 양은 제주산지 5∼20㎝, 제주중산간과 전북서해안 3∼8㎝, 충남서해안·전북중부내륙·광주·전남중부내륙·제주해안 1∼5㎝, 충남내륙과 전남서부남해안 1㎝ 안팎이다.

울릉도와 독도에도 5∼20㎝ 눈이 내릴 전망이다.

수도권과 강원영동, 영남은 대기가 건조하겠다. 강원영동과 경상동부에는 건조특보까지 발령된 상태다. 바람도 강해 불이 나기 쉽겠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날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또 동해안에 12일까지 너울이 유입되며 갯바위·방파제·해안도로를 넘어 물결이 들이치겠으니 되도록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서울시, 모아타운 주민제안 ‘전자서명동의’ 투명성·편의성 높인다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가 모아타운 주민제안의 신속하고 투명한 추진을 위해 ‘전자서명동의 운영 지침’을 마련해 주민 편의와 사업 활성화를 동시에 잡았다. 서울시는 지난 5월 29일 발표했던 ‘모아타운 주민제안 전자서명 동의방식 도입’ 후속 조치로 운영 지침을 전국 최초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지침은 전자서명동의 방식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도록 주민과 자치구가 지켜야 할 구체적인 실행 기준과 절차를 담고 있다. 이번 운영지침은 전자서명의 법적 효력을 명확히 하고, 주민, 자치구 담당자, 토지등소유자 등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절차를 안내한다. 또한, 전자서명동의 서비스 제공업체의 기술 요건과 전자문서 보관·검증 방식도 포함해 실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했다. 전자서명동의 추진 절차는 추진주체가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정하고 시스템을 구축한 뒤 사업구역 정보를 등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토지등소유자는 문자나 QR코드로 시스템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동의서를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제출한다. 동의율은 실시간 집계 가능하며, 제출된 전자문서는 자동 암호화돼 안전하게 보관된다. 서울시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대책도 강화했다. 전자서명 과정에서 수집되

동작구, 국내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행

[TV서울=곽재근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에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달린다. 이번 운행은 동작구가 관내 숭실대학교와 3년간 다져온 협력의 결실이자, 자율주행 기술을 마을버스에까지 상용화하며 새로운 교통 기술 개발의 길을 열어준 상징적인 성과다.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구가 2022년 11월 숭실대학교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1월부터 숭실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제작과 개발 등 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업체를 물색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수차례 긴밀한 업무협의도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 동작구-숭실대-업체 간 MOU를 체결한 후, 업체의 사업 중도 포기, 법적 규제에 따른 구간 선정의 난점 등 여러 시행착오로 위기에 봉착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6월경 실제 운행구간을 반영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8월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12월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서 그간 준비해온 사업이 현실로 이어졌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사업’을 통해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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