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4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지방자치


중랑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고등급 ‘가등급’ 선정

  • 등록 2025.02.06 10:30:33

[TV서울=나도진 서울본부장]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부업무평가의 일환으로, 매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평가다. 전국 30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실태를 평가하여 5개 등급(가~마)으로 분류한다. 이번 평가는 ▲민원 행정 관리 기반 ▲민원 행정 활동 ▲민원 처리 성과 등 3개 분야, 5개 항목, 20개 세부 지표를 기준으로 진행되었다.

 

구는 지난해 ‘나등급’을 받은 데에 이어 올해에는 평가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으며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특히 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토지거래계약허가 모바일 사전검토제’를 시행해 전자정부 구현에 앞장섰으며, 타 지자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는 등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행정정보공동이용 활용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민원인의 구비서류 제출 부담을 줄이는 등 민원 처리 과정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고충민원 처리와 관리 등, 민원 처리 성과 분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구는 고충민원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구민고충처리위원회’를 구성해 구민 불편 사항을 적극 해결했으며, 민관협의체 및 현장지원단을 통해 집단 고충민원을 해소하는 등 소통 중심의 민원 행정을 강화하였다.

 

류경기 구청장은 “민원서비스는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더 자주, 더 가까이에서 체감하는 중요한 행정 분야인 만큼 이번 최고등급 ‘가등급’ 선정이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질 높은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고] 통장 규제로 사업자들의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보이싱피싱 피해를 줄이겠다고 사업자들이 통장을 만들고 이체한도를 적게 설정해서 경제활동에 불편뿐만 아니라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법인사업자 A씨는 10여 년 전 우리은행에서 법인통장을 만들었다. 최근그 통장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재발행을 했는데 1일 온라인 이체한도가 1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를 높여달라고 요구하니, 은행으로부터 먼저 실사를 나오겠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직원들이나 주변인들 모두 대출도 아니고 통장한도 증액인데 설마 진짜 실사는 나오는가 의아했다. 그런데 퇴직 은행원이 위탁을 받아 현장 실사를 나와 대출심사처럼 사업현황들을 물어본 뒤 3일 후 한도가 증액됐다. 법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거나 일정기간 사용을 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고자 할 경우 1일 이체한도가 온라인은 100만 원, 창구에 직접 방문할 경우 300만 원까지로 준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나면 심사를 통해 통장이용 한도증액이 가능한데, 최근에는 위와 같이 현장실사를 나온 후 증액을 해주고 있고 있는 것이다. 다른 은행에 가서 물어보니 금감원 지침이지만 통장한도 증액을 위해서 현장실사까지 가지 않는다고 했다. 보이스피싱 조직들에게 통장이 넘어갈 것을 방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