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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분기 국내 펀드 757조… 전분기 대비 5.2% 증가

  • 등록 2021.04.20 10:16:35

 

[TV서울=이현숙 기자] 지난 1분기 채권형 및 단기금융 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늘면서 국내 전체 펀드 수탁고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2021년 1분기 국내 펀드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국내 전체 펀드 순자산은 작년 말 대비 37조1천억원(5.2%) 증가한 757조4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설정액은 30조5천억원(4.4%) 증가한 725조3천억원이다.

 

유형별로는 주식형 펀드 순자산이 4조3천억원(4.8%) 늘어난 95조1천억원이며, 국내 주식형 펀드는 1조4천억원(2.2%) 늘어난 64조4천억원, 해외주식형은 3조원(10.8%) 늘어난 30조7천억원이다.

 

국내 주식형 펀드는 코로나19 진정세와 국내외 경제지표 개선 등에 따른 증시 호조로 65조1천억원(2월말 기준)까지 증가했으나, 이후 미 국채금리 상승 부담 등으로 코스피가 박스권을 횡보하면서 순자산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형 펀드 순자산은 3개월 전보다 7조2천억원(6.1%) 증가한 125조1천억원이다.

 

단기자금인 MMF는 전 분기 대비 14조원(11.0%) 증가해 140조3천억원의 순자산을 기록했으며, 부동산 펀드의 경우 2조8천억원(2.5%) 증가한 115조9천억원으로 집계됐다.

 

공모펀드는 301조7천억원으로, 27조원(9.8%) 늘어났고, 사모펀드는 452조8천억원으로 10조1천억원(2.3%) 증가했다.

 

금투협은 이와 관련해 “상승장에서 차익을 실현한 후 재투자를 위한 투자금과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 투자를 유보하고 관망하는 대기 자금이 MMF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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