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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인천시, '몰입형 전시장' 미국 슈퍼블루 유치 추진

  • 등록 2025.01.23 09:03:17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인천시가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세계적인 뮤지엄 유치에 나섰다.

미국 출장 중인 유정복 시장은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몰입형 전시장 '슈퍼블루'로부터 인천 투자 의향서를 전달받았다.

슈퍼블루는 63년 역사를 가진 뉴욕 기반의 세계적 갤러리인 '페이스'가 미국 마이애미에 세운 첫 몰입형 전시장이다.

마이애미의 5만㎡ 규모 옛 공장 부지를 개조해 조성한 슈퍼블루에는 일본의 디지털아트 그룹 팀랩을 비롯한 26명의 세계적 아티스트가 각각의 공간을 자신들의 작품으로 구성·연출했다.

 

관람객들은 작품이 투영된 공간 속에서 공감각적 체험을 하고 작품에 깊이 몰입해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슈퍼블루는 2020년 개관 이후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매년 50만명이 방문하는 마이애미의 핵심 관광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슈퍼블루 측은 뉴욕, 런던 등지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으며 인천에 가칭 '슈퍼블루 코리아' 건립이 확정되면 첫 해외 진출 사례가 된다.

슈퍼블루 코리아는 경제자유구역인 송도국제도시 9공구 골든하버 부지를 사업 후보지로 검토 중이다.

골든하버에는 유럽 최대 스파 단지인 테르메도 건립될 예정이어서 슈퍼블루 유치가 최종 성사되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유 시장은 "대한민국 관문도시 인천에 세계적 뮤지엄인 슈퍼블루가 유치되면 공항과 항만을 이용하는 환승 관광객들이 인천에 더 오래 머물게 하는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는 9월, 영등포 원조 맥주축제 열린다

[TV서울=변윤수 기자] 영등포구는 오는 9월 대한민국 맥주산업의 출발지였던 영등포공원에서 원조 맥주축제를 개최한다. 1933년 영등포에는 일본 기린맥주의 자회사인 쇼와기린맥주와 삿포로맥주 계열의 조선맥주가 세워졌다. 영등포는 한강과 안양천, 도림천이 흘러 물이 풍부했고 경부선과 경인선이 지나가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산이 없는 평탄한 지형 덕분에 넓은 공장부지 확보도 용이했기 때문이다. 광복 이후 쇼와기린맥주는 동양맥주(현 OB맥주)로, 조선맥주는 크라운맥주(현 하이트진로)로 그 맥을 이어갔다. 두 공장은 오랜 기간 우리나라 맥주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지만, 1990년대에 생산시설이 이천과 마산으로 옮겨가면서 두 공장은 철거됐다. 현재 그 자리는 영등포공원과 아파트 단지로 바뀌었다. 영등포공원에는 맥주의 핵심 원료인 맥아와 홉을 끓일 때 사용했던 대형 담금솥이 남아 있어, 영등포가 대한민국 맥주 산업의 원조였음을 기억하게 한다. 축제에서는 카스, 테라 같은 대중적인 맥주는 물론 영등포의 젊은 사장들이 자신의 가게에서 직접 만든 수제 맥주도 함께 선보인다. 또, 2023년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맥주 대회인 ‘월드 비어컵’에서 은메달을 수상한 문래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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