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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총, “기업 40%만 올해 신규고용”

‘2021년 신규채용 및 언택트 채용 활용실태 조사’ 실시

  • 등록 2021.05.13 15:19:43

 

[TV서울=이현숙 기자] 올해 우리나라 기업 10곳 중 4곳만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방식이 확산했지만, 비대면 채용을 하겠다는 기업은 10곳 중 1곳에 머물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3일 전국 100인 이상 기업 504개사를 대상으로 ‘2021년 신규채용 및 언택트(비대면) 채용 활용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신규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은 전체의 40.3%에 그쳤다”고 밝혔다.

 

경총에 따르면, 전체 응답 중 ‘신규채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는 33.9%, ‘계획이 없다’도 25.8%나 됐다.

 

 

또, 신규채용 계획 수립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신규채용 규모를를 묻는 질문에는 ‘작년과 유사할 것’이라는 응답이 37.9%로 가장 많았고, ‘작년보다 축소할 것’ 37.4%, ‘확대하겠다’ 24.6%로 나타났다.

 

신규채용 기업이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원하는 능력을 갖춘 지원자 부족’이 60.0%로 가장 높았고, ‘합격자 입사 포기 및 조기 퇴사’(17.4%), ‘임금 등 지원자 요구 충족 어려움’(16.8%), ‘지원자가 지나치게 많이 몰림’(4.2%)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비대면 체용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채용 도입 여부에 대해선 응답 기업의 13.9%만 비대면 채용을 도입했다고 답했다.

 

경총은 필기, 면접 등 채용 절차 1개라도 비대면으로 진행할 경우 비대면 채용으로 간주했다.

 

 

500인 이상 기업이 21.0%로 도입 비율이 가장 높았고, 300~499인 기업은 14.2%, 100~299인 기업은 10.4%로 나타났다.

 

비대면 채용 방식의 단점을 묻는 질문에는 ‘심층적 평가 곤란’이라는 답이 41.4%로 가장 많았다. ‘통신장애 등 변수 발생’(20.0%), ‘별도 시험환경 구축 필요’(11.4%), ‘부정행위 발생 우려’(2.9%)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비대면 채용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은 ‘심도 있는 평가가 어려울 것 같다’(51.6%)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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