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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 지수 105.1

  • 등록 2021.07.16 10:39:55

 

[TV서울=이천용 기자] 한국부동산원은 16일 이번 주(12일 조사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수급 지수는 105.1로, 지난주(105.3)보다 소폭 낮아졌다고 밝혔다.

 

매매수급 지수는 부동산원의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0'에 가까울수록 공급이 수요보다 많음을, '200'에 가까울수록 수요가 공급보다 많음을 뜻한다. 기준선인 100을 넘어 높아질수록 매수심리가 강하다는 것이다.

 

서울은 수도권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주택 공급 계획이 담긴 2·4 대책 발표 이후 주택 공급 기대감에 매수 심리가 진정되면서 4월 첫째 주 매매수급지수가 기준선 밑으로 내려갔으나 한 주 만에 반등해 4월 둘째 주부터 이번 주까지 14주 연속 기준선을 웃돌고 있다.

 

집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집값이 오를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에서 아파트 매수 문의가 많지는 않았지만, 재건축이나 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 기대감이 커지면서 아파트값도 올랐다는 것이다.

 

서울을 5개 권역으로 나누면 강남 3구가 속한 동남권의 매매수급 지수가 108.6으로 서울에서 가장 높았는데, 지난주(108.2)보다 자수가 소폭 오르며 아파트 매수 심리가 더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동북권(106.8→107.2), 서남권(103.2→104.3), 도심권(101.7→101.8), 서북권(102.1→101.2)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서울의 모든 권역이 기준선을 넘겼다.

 

민간 시세조사기관인 KB국민은행이 전국 4천여개 회원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매수우위지수도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KB 매수우위지수는 지난주 102.0으로 2월 셋째 주 이후 18주 만에 처음 기준선을 상회했는데, 이번 주 104.9로 더 오르며 최근 강해진 매수심리를 반영했다.

 

 

KB는 서울을 강남(한강 이남)과 강북 두 권역으로만 나누는데, 강남이 104.4에서 108.6, 강북이 99.3에서 100.7로 각각 올랐다. 강남은 3주 연속 기준선(100)을 상회했고, 강북은 2월 셋째 주(102.9) 이후 21주 만에 기준선 위로 올라섰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도 여전히 집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은 상황으로, 부동산원 조사에서 경기는 112.4, 인천은 108.1로 나타났고, KB 조사에서는 경기가 116.7, 인천이 109.3으로 모두 기준선을 상회했다.

 

전세 시장 역시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의 아파트 전세수급지수는 부동산원 조사 기준 107.3으로, 재작년 10월 넷째 주 이후 1년 8개월 동안 줄곧 기준선을 웃돌았다.

 

권역별로는 중저가·재건축 단지가 많은 노원구 등이 있는 동북권이 110.6으로 지난주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며 가장 높았으며, 반포동 등의 재건축 이주 수요로 전세난 우려가 제기된 서초구가 있는 동남권이 109.0에서 109.7로 상승했다. 그 뒤를 이어 서남권(103.4→104.3), 서북권(104.2→104.1), 도심권(102.5→101.0) 순으로 나타났다.

 

KB 조사의 경우 서울의 전세수급지수는 172.7에서 171.2로 소폭 내려갔다. KB 전세수급지수는 4월 이후 줄곧 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부동산원은 "서울의 경우 반포동 등 재건축 이주수요가 있거나 목동 등 학군 수요가 있는 지역 위주로 전셋값 상승 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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