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서울=이천용 기자] 지난 5년간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정부 광고가 대부분 국내 매체에 집중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형배 의원이 14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2019∼2023년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에 예산 32억7천997만원을 투입했다.
이 중 해외 매체 광고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집행한 5억8천423만원에 그쳤다.
전체 예산의 약 82%가 국내 매체를 통한 광고에 쓰인 셈이라고 민 의원은 지적했다.
매체 광고를 주로 집행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12억3천138만원을 썼는데, 해외 매체에 집행한 광고는 한 건도 없었다.
문체부 광고 예산의 절반 이상인 6억7천757만원은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포털 사이트 등 인터넷 매체에 집중됐으며, 방송 매체(3억2천만원)와 옥외 매체(1억8천930만원) 순이었다.
민 의원은 "부산 엑스포 개최지 선정은 국제박람회기구(BIE) 179개 회원국이 투표로 결정하는데, 해외홍보 전략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유치전 실패는 결국 정부의 무능 때문임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