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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복잡한 교차로 길 찾기 쉬워진다…유도선 추가 설치

  • 등록 2017.09.12 15:24:49


[TV서울=양혜인 기자] 복잡한 교차로에 노면색깔 유도선(이하 '유도선')을 설치하고 내비게이션, 표지판에도 함께 표출해 앞으로 길 찾기가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청(청장 이철성)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복잡한 교차로 내 갈림길에서 운전자가 진행방향을 혼란 없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유도 선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도선은 2011년부터 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시범 설치해 운영한 결과 호응도가 높고 사고 감소 효과도 큰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유도선을 내비게이션, 표지판에도 함께 표출해 상호연계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설치대상 교차로는 사고자료, 내비게이션 경로 재탐색지점 분석자료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는 통일된 기준이 없어 지방도로는 유도선이 각기 다른 형태로 설치되고 있으며 고속도로는 잠정기준에 따라 시급한 곳부터 우선 설치되고 있다.


이에 따라 14일 전문가 공청회를 거쳐 올해 12월까지 설치대상 지점, 색상, 규격 기준을 마련하고 밤길, 빗길에도 잘 보이도록 반사성능 기준을 새로 제시할 계획이다.


유도선 설치 대상 교차로는 경찰청·도로교통공단(사고지점 현황자료), 내비게이션 회사(경로 재탐색 지점 자료)에서 보유중인 자료를 분석해 선정한다. 설치대상 교차로, 사업 우선순위 등에 따라 도로공사·지자체 등이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유도선을 도안하여 설치하게 된다.


설치된 유도선은 민간 내비게이션 업체에서 즉시 적용가능하도록 위치 및 형상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민간에 개방하고 도로표지판 관련 규정도 개정해 표지판에도 유도선과 동일한 색상의 진행방향이 나타나도록 한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세부기준 마련, 대상지점 선정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각계 전문가, 전문연구기관 자문 등을 토대로 안전성, 인지 용이성, 디자인 우수성 등도 충분히 검토해 기준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성훈 도로운영과장은 “유도선 설치가 활성화되면 운전자가 복잡한 교차로에서 진행방향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교통 사고감소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유광상 시의원, 음식 담긴 테이크아웃 컵 등 유해물질 갖고 버스 못 탄다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유광상 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4)이 시내버스 운전자로 하여금 여객의 안전을 위해하거나 여객에게 피해를 줄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음식물이 담긴 일회용 포장 컵(일명 ‘테이크아웃 컵’) 또는 그 밖의 불결․악취 물품 등의 운송을 거부할 수 있도록하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했다. 유의원은 "최근 들어 테이크아웃 컵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뜨거운 음료나 얼음 등이 담긴 테이크아웃 컵을 소지한 채 시내버스에 승차했다가 버스의 움직임으로 인해 음식물을 타 승객이나 바닥에 쏟음으로 인해서 승객의 안전을 위해하거나 탑승한 승객 간 또는 승객과 운전자 간 불필요한 다툼이 발생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버스운전자의 판단에 따라 음식물이 담긴 테이크아웃 컵이나 불결․악취 물품 등의 운송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의 필요성을 갖고이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조례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조례개정안은 서울시의회 제277회 정례회에서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공포한 날로부터 즉시 시행될 예정이다.

시민혈세 낭비된 자전거주차장, 신도림역2번출구-자전거 무단폐기장 방불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 강남1)은 시민혈세 90억원이 낭비된 18개 자치구에 위치한 자전거주차장의 현실에 대해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했다. 서울시는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각 지자체의 자전거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25개 자치구 중 18개 자치구에 유·무료 자전거 주차장을 총 90억 원의 비용을 들여 설치했다. 도시교통본부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 주차장은 연 평균 75%에 달하는 사용률을 보이며 2호신 신도림역 주차장이 가장 높은 97%, 잠실역 주차장이 가장 낮은 26%로 집계되었으며 장기주차비율은 0.5%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의원이 자전거 주차장 중 가장 사용률이 높은 2호선 신도림역 2번 출입구 자전거주차장을 현장방문 한 바는 도시교통본부에서 제출한 자료와는 전혀 달랐다. 신도림역2번출입구 자전거주차장에 거치돼있는 자전거중 절반에 가까운 자전거들이 안장 및 손잡이 등 여기저기에 먼지와 거미줄이 앉아 있었고타이어는 펑크가 난 상태였다. 그리고 주차장 외벽에는 불법투기로 버려진 자전거 수십대가 방치되어 자전거 주차장이 자전거 무단폐기장으로 몰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광상 시의원, 음식 담긴 테이크아웃 컵 등 유해물질 갖고 버스 못 탄다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유광상 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4)이 시내버스 운전자로 하여금 여객의 안전을 위해하거나 여객에게 피해를 줄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음식물이 담긴 일회용 포장 컵(일명 ‘테이크아웃 컵’) 또는 그 밖의 불결․악취 물품 등의 운송을 거부할 수 있도록하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했다. 유의원은 "최근 들어 테이크아웃 컵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뜨거운 음료나 얼음 등이 담긴 테이크아웃 컵을 소지한 채 시내버스에 승차했다가 버스의 움직임으로 인해 음식물을 타 승객이나 바닥에 쏟음으로 인해서 승객의 안전을 위해하거나 탑승한 승객 간 또는 승객과 운전자 간 불필요한 다툼이 발생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버스운전자의 판단에 따라 음식물이 담긴 테이크아웃 컵이나 불결․악취 물품 등의 운송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의 필요성을 갖고이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조례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조례개정안은 서울시의회 제277회 정례회에서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공포한 날로부터 즉시 시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