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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TV서울] 김영주 의원, 서부간선도로 공사현장 방문

  • 등록 2019.08.08 14:19:46

 

[TV서울=변윤수 기자]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을)은 8일 오전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공사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최웅식·김정태 서울시의원, 영등포구의회 윤준용 의장, 김길자(운영위원장)·정선희·오현숙 구의원, 상무위원, 서울시 관계자 등 20여 명이 함께 했다.

 

김 의원과 방문단은 양평동 개착구간(양평로 21길 26)과 비상탈출구(양평동 3가 56-5) 공사장을 둘러보며 양평동 터널 시점부 지상구간에 대한 친환경조성 방안 및 공사현황을 점검했다.

 

방문단은 먼저 양평보도육교에서 터널 시점부 지상구간 녹지계획에 대해 보고 받은 뒤 양평동~문래동 터널공사 구간으로 이동해 공사 추진 형황을 보고 받았다.

 

현장 관계자는 “터널굴착은 올해 9월 완료될 예정이고, 내년 3월 터널 라이닝 타설이 완료된다”며 “이후 4월 풍도 슬라브 설치에 착수해 8월 터널 포장을 완료하고 10월 풍도슬라브 설치와 12월 수직구 라이닝을 완료한 뒤 2021년 초 기계·전기 시운전을 마칠 예정”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현장 관계자들에게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하는 한편, 공사 진행 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에도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양평동 구간의 녹지조성과 관련해 “서울시는 서부간선도로 공사가 끝나고 나면 교통량이 줄어들게 되고 녹지공간을 조성해주겠다고 주민들과 약속했는데 얼마 전 설계도를 보니 문래동~구로~금천까지는 녹지가 나와 있는데 양평동 구간은 없었다”며 “녹지를 조성할 공간이 없는지 만약 녹지를 만들었을 때 안양천 둑이 위험한지 현장을 보러 나왔다.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큰 문제는 없는 것 같고 설계를 잘하면 주민들에게 녹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지하공사에 대해서도 “9월 말이면 성산대교에서 구로까지 지하구간 공사가 완료된다. 안전하게 공사가 마무리 돼서 교통량도 줄고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했다.

 

한편,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서울시 서남부지역 남북교통축의 효율적인 교통분산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공사가 완료되면 서부간선도로 상시교통정체 및 지역단절 해소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 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현장 방문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위원장 김기대, 이하 도시위)는 13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 중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현장을 방문하여 지하 80m 터널공사 현장 주변 지하수위 관리 및 공기정화시설 현황 등 안전관리 전반에 대해 직접 점검했다. 이날 도시위는 지하수위 계측 장면을 지켜보면서 2015년 지하철공사 현장에 적용한 계측방법을 적용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향후 대심도 터널 공사현장에 적합한 지하수위 계측 및 관리기준의 재정립과 현재의 수동계측에서 자동계측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피력했다. 도시위는 지하 대심도 터널에서 하루 약 1,500톤씩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를 도로청소 및 현장관리용으로 480톤밖에 활용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하수도로 흘려보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출지하수의 재활용 선순환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또 개통 후 차량 통행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분진제거설비 성능 검증이 대체로 양호한 조건에서 실시된 것으로 평가하고 보다 극심한 환경 하에서의 철저한 재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담보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도시위는 지상부에 계획하고 있는 기존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공간 조성’ 사업






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 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현장 방문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위원장 김기대, 이하 도시위)는 13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 중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현장을 방문하여 지하 80m 터널공사 현장 주변 지하수위 관리 및 공기정화시설 현황 등 안전관리 전반에 대해 직접 점검했다. 이날 도시위는 지하수위 계측 장면을 지켜보면서 2015년 지하철공사 현장에 적용한 계측방법을 적용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향후 대심도 터널 공사현장에 적합한 지하수위 계측 및 관리기준의 재정립과 현재의 수동계측에서 자동계측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피력했다. 도시위는 지하 대심도 터널에서 하루 약 1,500톤씩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를 도로청소 및 현장관리용으로 480톤밖에 활용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하수도로 흘려보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출지하수의 재활용 선순환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또 개통 후 차량 통행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분진제거설비 성능 검증이 대체로 양호한 조건에서 실시된 것으로 평가하고 보다 극심한 환경 하에서의 철저한 재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담보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도시위는 지상부에 계획하고 있는 기존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공간 조성’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