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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채현일 의원,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 사업 현장 점검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 철거 신속하게 추진돼야... 한강 이남의 으뜸 도시로 나아가는 계기 될 것”

  • 등록 2024.09.23 12:25:16

 

[TV서울=나재희 기자] 채현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갑)은 23일 오전 영등포구의회 김지연·전승관 의원, 민주당 영등포갑 지역위원회 고기판 수석부위원장 등 관계자, 주민들과 함께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 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가 안전하고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먼저 “이곳 영등포로터리는 전국에서 교통이 가장 막히고 사고가 많았던 곳으로, 서울시에서는 교통과 관련해서 꼭 해결해야 할 숙원 사업이었다. 제가 6년 전 민선7기 영등포구청장 선거에 출마할 때 1호 공약으로 영등포로터리 교통개선 및 고가차도 철거를 약속했었다”며 “구청장 임기 4년 동안 기본구상을 시작으로 타당성조사·투자심사·실시설계 등 대부분 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됐다. 2022년 6월 퇴임 이후 사업착공이 수차례 지연되어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는데 이번에 공사가 착공되어 만감이 교차한다”고 말했다.

 

그는 “영등포로터리는 고가차도와 그 밑으로 지나는 도로들이 그물망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너무 복잡하다. 이곳에 처음 오신 분들은 길을 잃는 경우도 많고, 주민들께서도 운전하다가 차선을 잘못 들어 다른 곳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통사고가 너무 많다”며 “제가 구청장 시절 서울시와 수차례 회의를 통해 ▲고가차도 철거 및 주변 녹지환경 조성 ▲교통체계 단순화 ▲교통 속도 2배 이상 증가 등을 중점사항으로 한 설계안을 마련했었는데, 당시와 지금 진행하는 설계안이 큰 틀에서는 변한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계속해서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는 한강 이남 지역의 종가댁이자, 교통과 정치, 경제의 중심인 영등포구의 관문인데, 앞으로 고가차도가 철거되면 교통사고 근절 효과는 물론 답답한 도시경관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영등포구가 더 발전하고, 또 한강 이남의 으뜸 도시로 나아가는 하나의 상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채 의원은 마지막으로 “10월 25일 착공에 들어가면 도로 통제 등으로 인해 수개월 동안은 불편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제 좀 더 탁 트이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간인 만큼 주민 여러분께서 인내해주시기 바란다”며 “또, 영등포구와 서울시는 안전하면서도, 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세밀한 행정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저도 구와 서울시가 이 사업을 잘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 탁트인 영등포를 만들어내겠다는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국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현일 의원은 참석자들과 함께 전승관 구의원과 고기판 수석부위원장으로부터 고가차도 철거와 관련해 주요사항들을 보고 받은 뒤 영등포로터리 일대를 둘러보면서 현장을 점검했다.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고가철거) 사업은 총사업비 약 315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고가차도 철거(폭15m, 길이 280m) ▲교차로 개선(평면교차로: 6지→5지)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결 등이 2026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부정승차 소송 130여 건… 끝까지 법적책임"

[TV서울=박양지 기자] 서울에 사는 30대 여성 박모씨는 2018년 1월부터 6개월여간 자택이 있는 신도림역과 직장이 있는 합정역을 출퇴근하면서 67세 부친 명의의 우대용 카드를 사용했다. 이 기간 약 470회 부정승차를 한 박씨는 폐쇄회로(CC)TV 분석을 하던 역 직원에게 단속돼 1,900만 원의 부가운임이 청구됐지만 납부를 거부했다. 결국 서울교통공사는 박씨를 상대로 형사고발과 민사소송을 진행해 법원으로부터 지연이자를 포함한 2,5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판결을 받아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처럼 부정승차자를 상대로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리는 시스템을 가동해 현재까지 130여건의 소송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부정승차자를 상대로 한 22건의 민사소송을 확정하고 40여건의 강제집행을 했다. 올해도 7월 말 기준 12건의 민사소송을 확정했으며 20건의 강제집행을 진행했다. 박씨 사례는 지금까지 부가운임 소송 최고액이다. 박씨는 1천686만원을 변제했고 내년 말까지 매달 60여만원씩 분납을 약속했다. 공사는 단속부터 징수까지 부정승차 처리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내부 시스템을 가동 중이다. 또한 부정승차로 단속된 승객이 부가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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