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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내 제조업 "2050 탄소중립 따른 전기사용 증가폭 2배 이상“

  • 등록 2024.02.05 15:27:45

[TV서울=박양지 기자] 최근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등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2050 탄소중립'에 따른 기업의 전기사용 증가 폭이 2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및 전력수요'를 조사한 결과, 2050년까지 기업별 탄소중립 이행 기간 전기사용 증가율은 연평균 5.9%로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인 2.2%보다 약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앞서 국제에너지기구(IEA)도 2023년 넷제로 보고서에서 탄소중립 달성 가정 시 2050년 전기수요가 2022년 대비 2.5배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기존 공장, 자동차, 난방 등에 쓰인 화석연료를 전기로 바꾸는 기술인 '전기화'가 전기 수요를 높이기 때문이다.

 

 

발전원을 선택할 수 있다면 우선 고려 요인으로 가격(66.7%)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고, 이어 안정적 공급(21.3%), 친환경(7.3%), 사용 안전성(4.7%) 순이었다.

 

4가지 고려 요인을 선호 순위에 따라 점수를 매겨 백분위로 환산한 결과, 가격은 총 87점이 나왔다. 안정적 공급은 68점, 사용 안전성 50점, 친환경 46점이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저해하는 불안 요인으로는 국제분쟁·고유가(50.3%), 무분별한 전력소비(17.7%), 한국전력의 막대한 부채(17.0%), 발전인프라 건설을 둘러싼 주민갈등(13.7%) 순으로 꼽았다.

 

응답 기업의 50.7%는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환경 변화에 '아직은 아니지만 앞으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답했고, 41.3%는 '이미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탄소중립 이행에 가장 중요한 기업 활동으로는 에너지(전기)의 탈탄소화(40.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공정 효율화(23.7%), 친환경 제품 생산(12.0%) 등이 뒤를 이었다.

 

 

탄소중립에 따른 전기화 추진 시 관심 있는 분야(복수응답)는 공정 전기화(67.3%), 냉난방설비 전기화(38.3%), 제품의 전기화(13.7%) 순이었다.

 

탄소중립 대비를 위한 전력 정책(복수응답)으로는 중장기 국가에너지정책의 일관성 유지(31.7%), 관련 지원정책 확대(31.3%), 전력 가격의 적정성 유지(29.0%), 전력시장 구조·요금체계 개선(13.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탄소중립 이외에 인공지능(AI)·반도체·ICT 기술 확산·보급은 전기수요 증가를 더욱 가파르게 하는 요인"이라며 "합리적 전기소비 유인도 중요한 만큼 에너지 절약과 효율에 대한 지원정책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고품질의 충분한 전력공급은 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최근 반도체 클러스터, 데이터센터 등 첨단산업에 투자 중인 기업이 전력을 적기에 받을 수 있도록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중점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의회, GTX-B 추가정거장 확정 촉구 결의안 본회의 의결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인천광역시의회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추가정거장 설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인천시의회는 9일 열린 ‘제303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정해권 의장(국·연수구1)이 대표 발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추가정거장 확정 촉구 결의안’을 최종 의결했다. 이어 인천시의회 의원들은 의결 직후 본회의장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해 300만 인천시민의 뜻을 하나로 모았다. 정해권 의장은 “오늘의 의결은 인천시민 모두가 오랫동안 염원해 온 교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GTX-B 추가정거장은 교통편의 증진을 넘어 교육·산업·문화가 어우러지는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정거장이 설치될 경우, 대규모 주거단지와 교육·문화·산업시설이 밀집한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뿐 아니라 광역교통망 연계 강화, 원도심 활성화, 지역 간 교통 격차 해소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인분당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지면 인하대학교 학생들의 통학 편의가 크게 높아지고, 이는 교육경쟁력 강화와 지역 대학의 학습 환경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낭독된 선언문에는 ▶연수구 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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