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목)

  • 맑음동두천 10.3℃
  • 맑음강릉 14.3℃
  • 맑음서울 10.6℃
  • 맑음대전 10.4℃
  • 맑음대구 14.4℃
  • 맑음울산 11.5℃
  • 맑음광주 10.5℃
  • 맑음부산 12.1℃
  • 맑음고창 7.2℃
  • 맑음제주 11.8℃
  • 맑음강화 5.4℃
  • 맑음보은 12.0℃
  • 맑음금산 10.0℃
  • 맑음강진군 10.8℃
  • 맑음경주시 10.7℃
  • 맑음거제 11.0℃
기상청 제공

문화/스포츠


서울생활사박물관, 1970년대 라디오 문화 조명

  • 등록 2020.08.19 16:20:48

 

[TV서울=신예은 기자] 서울역사박물관(배현숙 관장) 분관 서울생활사박물관은 오는 11월 15일까지 1970년대 라디오 문화를 되돌아 볼 수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 기획전을 서울생활사박물관 4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서울생활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라디오 전성기였던 1978년 서울, 어느 한 가족의 라디오 문화를 주택을 통해 재현하여 전시하고, 당시 ‘밤을 잊은 그대에게’를 진행했던 유명 DJ 황인용의 목소리를 통해 가족의 사연을 들을 수 있도록 연출했다. 전시와 함께 MBC 라디오 ‘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에서 특집방송 ‘우리 가족의 라디오(가제)’를 기획하해 오는 9월 2일 오전 10시에 방송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1927년 시작된 한국의 라디오 방송 역사와 함께 서울에 위치했던 방송국들의 변화를 보여준다. 일제강점기였던 1927년 경성방송국은 광복 후 서울중앙방송으로 변모하였으며, 1948년에는 국영화되어 반공의식을 고취하고 정부 시책을 홍보하기 시작했다.

 

1954년 기독교방송을 시작으로 문화방송, 동아방송, 동양방송 등이 차례로 개국하여 1960년대는 민영방송국들이 청취율 경쟁에 돌입했다. 1959년 국산 라디오가 생산됨에 따라 각 가정에는 라디오가 보급되기 시작하여 TV 보급전인 1960~70년대에는 라디오 전성시대였다. 라디오 방송의 도입과 변화는 연표와 함께 최초 국산 라디오인 금성 A-501라디오, 1960년대 라디오 편성표 등의 유물과 방송국변화 영상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1970년대 생활 모습과 라디오 문화를 1978년 미아동에 살았던 가상의 영희네 가족을 통해 조명한다. 1978년은 TV가 본격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점차 라디오의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할 무렵으로 라디오 방송은 그에 맞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 속 미아동에 살았던 가상의 고등학생 영희의 사연을 통해 아빠, 엄마, 오빠가 듣던 라디오 방송의 변화를 알아본다.

 

택시기사인 아빠의 포니 택시의 내부를 그래픽과 영상으로 재현했으며, 아빠가 주로 듣던 보도프로그램을 통해 1978년 사회상을 짚어보고, 차량증가로 시작된 교통방송과 이와 관련한 교통통신원 표찰, 교통방송 ‘명랑교차로’ 손수건 등의 유물을 볼 수 있다.

 

재현된 미아동 주택 안방에서는 가정주부인 엄마의 라디오를 통해 1960 ~70년대 최고 인기를 끌던 라디오 드라마와 함께 교양방송에 대해 알아본다. 갓 대학생이 된 오빠방에서는 어학방송과 AFKN을 통한 라디오 교육방송과 프로야구 출범 전 인기를 끌던 고교야구를 통해 스포츠 방송의 변화에 대해 전시한다.

 

영희의 방에서는 카세트테이프에서 흘러나오는 심야 DJ음악방송과 함께 사연엽서, 유명 DJ의 음반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장을 나가는 곳에서는 2020년 현재를 살고 있는 영희의 사연을 통해 다양한 매체 속에서 라디오는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970년대 실제 라디오 방송인 ‘명랑교차로’, ‘0시의 다이얼’, ‘창밖의 여자’ 등 다양한 분야의 방송을 전시장에서 직접 들을 수 있다. 주인공 영희의 사연을 라디오 방송 DJ 황인용, 양희은, 서경석의 목소리로 들어볼 수 있다.

 

 

1978년 영희의 라디오 사연은 1970년대 동양방송 ‘밤을 잊은 그대에게’를 진행했던 황인용의 음성을 통하여 아빠의 택시와 미아동 주택에서 들을 수 있다. 2020년 현재를 살고 있는 영희의 사연은 MBC 라디오 ‘여성시대’를 진행하는 양희은, 서경석를 통해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서울생활사박물관 로비에는 어린이들이 체험 할 수 있도록 라디오 스튜디오로 꾸민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어볼 수 있다. 라디오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라디오 DJ의 오프닝 멘트를 녹음해 메일로 받을 수 있는 체험시설을 운영한다.

 

배현숙 관장은 “그 시절 라디오는 시민들이 세상 소식을 듣는 통로이자, 가족이 즐기는 대중문화매체로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과 표정을 그려보면서, 라디오시대의 서울소리를 듣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의 전시시간은 오는 11월 1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현장 관람이 어렵게 되어 VR 온라인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8월 중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seoul.go.kr/)통해 전시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전시 소개 영상은 유튜브(www.youtube.com/seoulmuseumofhistory)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시민들의 안전한 전시관람을 위하여 향후 추이(방역 조치 시행)에 따라 운영여부를 조정할 예정이다(문의: 02-3399-2900).

 

 


野, 與 후보 '막말 논란' 맹공…"한동훈 왜 묵묵부답?"

[TV서울=관리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과거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국민의힘 총선 후보들에 대해 비난을 쏟아내며 공천 취소를 요구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조수연(대전 서갑) 후보가 과거 소셜미디어에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는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고 쓴 글을 거론, "이런 망언이 대한민국 국민의 주장이라니 귀를 의심했다"고 비판했다. 또 인재 육성과 장학 사업의 '잘 된 사례'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언급한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과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대구 중·남구) 후보 등을 들며 "왜곡된 역사관, 비뚤어진 시민의식은 기본이고 구역질 나는 막말은 스스럼없이 내뱉어야 집권 여당 국민의힘에 걸맞은 인물인가"라고 쏘아붙였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극단적 혐오 언행 땐 당에 자리 없을 것'이라더니, '조선제일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왜 묵묵부답인가"라며 "망언 후보자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국민 앞에 책임 있게 답하라"고 압박했다. 같은 당 최민석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장예찬(부산 수영) 후보가 지난 2012년 소셜미디어에 '보

김병규 전 경남도 경제부지사, 진주을 무소속 출마 선언

[TV서울=박양지 기자] 제22대 총선에서 경남 진주을 선거구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가 공천 배제되자 강하게 반발하면서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김병규 전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결국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부지사는 14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의 결정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적어도 진주시민에게 후보를 선택해 볼 기회조차 주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잘못된 공천이라고 판단한다"며 "진주에서는 과거 국회의원 공천이 잘못되었을 때 무소속 후보를 4번이나 당선시켜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은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경남도당의 윤리위 회부 결정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했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대답이 없다"며 "(탈당이) 옳고 의로운 길이었음이 머지않은 장래에 판명되리라 확신하며 반드시 이겨서 당으로 돌아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100만 우주항공 메가시티 건설'을 비전으로 내세우며 위성특화지구 구축, 그린바이오 농업과 6차 산업 육성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진주을 선거구에서는 김 전 부지사가 무소속 출마를 선언함으로써 현역인 국민의힘 강민






정치

더보기
野, 與 후보 '막말 논란' 맹공…"한동훈 왜 묵묵부답?" [TV서울=관리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과거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국민의힘 총선 후보들에 대해 비난을 쏟아내며 공천 취소를 요구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조수연(대전 서갑) 후보가 과거 소셜미디어에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는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고 쓴 글을 거론, "이런 망언이 대한민국 국민의 주장이라니 귀를 의심했다"고 비판했다. 또 인재 육성과 장학 사업의 '잘 된 사례'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언급한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과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대구 중·남구) 후보 등을 들며 "왜곡된 역사관, 비뚤어진 시민의식은 기본이고 구역질 나는 막말은 스스럼없이 내뱉어야 집권 여당 국민의힘에 걸맞은 인물인가"라고 쏘아붙였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극단적 혐오 언행 땐 당에 자리 없을 것'이라더니, '조선제일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왜 묵묵부답인가"라며 "망언 후보자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국민 앞에 책임 있게 답하라"고 압박했다. 같은 당 최민석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장예찬(부산 수영) 후보가 지난 2012년 소셜미디어에 '보




정치

더보기

문화

더보기